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문학

꿈속에서 꿈을 꾸다(곽병창 공연콘텐츠 극본집)

by 연인 2024. 6. 3.

 

 

저자: 곽병창

사양: 153*225 / 무선 / 288쪽

가: 17,000

출간일: 2024년 5월 20

ISBN: 978-89-5786-949-9 03810

 

 

곽병창의 공연콘텐츠 극본집

여기에는 정통희곡이라 할 것도 있지만 창극, 뮤지컬, 총체극, 칸타타 등 희곡 밖의 이름들도 여럿 섞여 있다. 희곡집 대신 공연콘텐츠극본집이라는 이름을 내세운 건 그 때문이다. 이름이나 형식과 상관없이 현장에서 관객들과 주고받은 느낌과 신명은 결국 비슷할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희곡집의 형태를 띠고 있으나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극본집이다. 책에는 실제 공연을 올렸던 사진들이 포함되어 있어 글을 읽으며 어떤 극이었을지 쉬이 유추할 수 있다. 민중들의 해학과 사회 비판적 시선이 담긴 곽병창의 극은 시대를 관통한다. 연극에 자신의 삶을 바친 그의 극본집을 읽다 보면, 그가 얼마나 세상을 사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세상을 너무 사랑하기에 때로는 비판하고, 때로는 그 속의 민중들을 어루만진다. 분명 그의 극 시대는 옛날이지만 그 의미가 현시대에도 와 닿을 것이다.

 

차례

아리랑

이성계, 해를 쏘다

녹두새 훨훨

칸타타 선화공주

 

저자소개

곽병창

대학연극반에서 처음 무대에 선 뒤 줄곧 연기, 연출, 극작, 기획 등의 연극 일로 평생을 보냈다. 나이 서른에 창작극회 대표가 되어 창작소극장을 짓고 운영하며 십여 년을 보냈고 그 소극장은 지금도 그 자리에서 생생한 꿈을 이어가고 있다. 젊어 한때는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기도 하고, 관립예술단의 무대감독, 공연기획실장,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총감독 등을 맡아 일했다. 지금은 우석대학교 문예창작학과에서 극작법을 가르치고 있다.

그동안 희곡집 <강 건너, 안개, >, <필례, 미친 꽃>, <억울한 남자>와 논문집 <연희, , 축제>를 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