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동연
정가: 12,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12쪽
출간일: 2000년 12월 1일
ISBN: 89-8477-009-4 93810
19세기 가곡창과 시조창을 전문적 공연예술음악 대 대중적 풍류음악으로 대별시키고, 가객을 중세 장르인 가곡창에 결박당한 근대적 상업예인으로 규정하고, 19세기 당대에는 시조창이 유교권 지식인들의 일상적 문학장르로 존재했음을 밝히고 있다.
차례
1장. 서론
Ⅰ. 19세기 시조연구 현황 및 과제 ...9
Ⅱ. 자료 제시 및 연구 방향 ...15
2장. 개인시조집 출현의 시조사적 배경
Ⅰ. 개인시조집의 '우리말 시문집'으로서의 의의 ...19
Ⅱ. 개인시조집 출현의 시조사적 배경 ...23
1.시조의 음악적 발달과 19세기 고급음악으로서의 시조 ...23
2. 자국어 출판물의 대량 확산과 19세기 가집의 융성 ...42
3장. 개인시조집의 시조음악과 시조문학
Ⅰ. 조황의 『삼죽사류』 ...57
1. 교화음악으로서의 가곡창 ...57
2. 소중화주의적 교술시로서의 시조문학 ...69
Ⅱ. 안민영의 『금옥총부』 ...99
1.전문 성악곡으로서의 가곡창 ...99
2. 왕실송축시와 애정시조의 병존 ...105
Ⅲ. 이세보의 『풍아』 ...134
1. 대중 성악곡으로서의 시조창 ...134
2. 경화사족의 향촌 체험과 현실비판시조 ...146
4장. 개인시조집을 통해 본 19세기 시조의 동향
Ⅰ. 19세기 시조의 공식적 기능 ...179
1. 연회용 전문 공연음악으로서의 가곡창 ...180
2. 대중적 풍류음악으로서의 시조창 ...188
Ⅱ. 개인시조집 수록 시조문학의 전반적 특징 ...196
1. '공식적 작사-비공식적 창작'의 이원적 구조 ...197
2. 시조문학 전통의 개별선택적 계승 ...206
Ⅲ. 개인시조집을 통해 본 19세기 시조문학의 추이 ...223
1. 창사문학에 문자문학 장르로의 전환 ...223
2. 취향별 개인문학으로서의 시조시 ...228
3. 근대적 문학장르로의 전환 ...235
5장. 결론 ...247
참고 문헌 ...247
19세기 가객 안민영의 예인상
Ⅰ. 머리말 ...255
Ⅱ. 예인활동의 주요 공간들 ...257
Ⅲ. 예인활동의 구체적 양상 ...259
1. '유람'과 기생 만나기 ...259
2. '승평계 가단'의 안민영 ...267
3. '왕실' 축가 작사자 ...275
Ⅳ. 19세기 시가상황과 가객 안민영 ...282
Ⅴ. 맺음말 ...286
가객 음악예인론 시고
Ⅰ. 가객 연구시각 재고 ...289
Ⅱ. 19세기 가객 안민영의 예인상 ...293
1. 음악예인으로서의 자의식 ...294
2. 전문 작사가 ...302
Ⅲ. 가객 음악예인론의 효용성 및 과제 ...304
1. 가객 음악예인론의 효용성 ...305
2. 가객 음악예인론의 요청 과제들 ...306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정 이상익 교수 정년 퇴임 논문집 (0) | 2022.04.22 |
---|---|
차이와 체계 (0) | 2022.04.22 |
시가와 시가교육의 탐구 (0) | 2022.04.22 |
시가교육의 가치론 (0) | 2022.04.22 |
교주 병와가곡집 (0) | 2022.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