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정가: 25,000원
사양: 신국판 / 572쪽
출간일: 2016년 12월 31일
ISBN: 978-89-8477-625-8 93810
고전문학이라 하면 그저 낯설고 어렵고 아득하게만 느껴지는 학생들, 일반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그것에 가까이 다가가 즐겁게 향유하도록 할 수 있을까. 고전문학이 갖는 시대적, 문학적 의의를 거창하고 무겁게 주장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안 되리라. 그보다는 곁에 두고 이리저리 살펴보며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작품들로써 고전문학을 소개하고 설명하고 해석하는 일이 필요하다. 먼저 연구자와 교육자로서 고전문학이 재미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 보아 그에 대한 생각을 풀어내 보면, 현대의 독자들을 고전문학과 만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작품에서 맛보는 재미와 흥미야말로 고전문학에 다가가는 데 필수적인 동기가 되고, 고전문학이 지닌 현재적 의의를 드러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차례
<원론> 고전문학의 재미와 교육적 관점
1. 고전문학의 재미와 고전문학교육의 의미
2. 고전문학 ‘학습(學習)’의 경험과 ‘재미’의 문제
<영역> 고전문학의 영역별 재미
3. 고전시가를 읽는 재미: 키트형 독서와 레고형 독서
4. 고전소설의 재미 찾기
5. 구비서사의 놀이적 특성과 문화적 창조력
6. 향가, 문학적 재미의 원천
7. 한국 전통연희에서의 재담의 양상과 그 의의
<읽기> 고전문학의 재미와 흥미 찾기
8. ‘이별(론)’의 텍스트 읽기
9. <만언사>의 재미, 흥미와 소통의 의미
10. <심청전>의 근대적 변용
11. 재미의 관점에서 본 <큰누님 박씨 묘지명>
12. 연극적 놀이 텍스트로 읽는 <배비장전>
<가르치기> 고전문학의 재미와 흥미 가르치기
13. 흥미 변인을 고려한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교육의 방향
14. 고전시가 감상 국면의 재미 흥미 의미
15. 도술담에 대한 아동독자의 재미
16. 고전소설교육에서 새롭게 읽는 재미: 홍계월의 양성성 형성의 양상과 의미
17. 학습자 주도적인 ‘비교’ 활동을 통한 고전문학교육의 새로운 길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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