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석만
정가: 1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0쪽
출간일: 2007년 12월 10일
ISBN: 89-89075-57-2 93680
이 책은 2000년 《한국연극》지에 연재되었던 연기론의 글을 바탕으로 하였다. 잡지에 연재하는 글이 지니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하여 주제에 따라 편집을 다시 하였으며 연기 워크숍을 몇 차례 개최하여 워크숍에서 검증한 내용을 보완하였다. 많은 분량을 할애하여 설명할 극적행동의 개념과 수행에 관한 내용들은 올바른 이해는 연기 예술의 발전, 연기자의 실력 향상뿐만 아니라 연출과 극작, 비평과 분석에서도 필요한 과정이다. 연기의 세계를 더 자랑스럽게 만들고 싶은 건 모두의 소망일 것이다. 연기는 공부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실천, 즉 실습과 공연을 통해서 체득되는 것이다. 그러나 연기접근에 관해서, 잘못 익힌 연습버릇을 지워버리기 위해서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연기자 자신의 체험이 제일 좋은 스승이다. 연극과 같은 찰나의 예술에서는 순간의 진실밖에 자랑할 게 없다. 그 순간을 만들어내는 현장의 모습을 설명하고 싶었다. 여기에 나오는 내용은 거의 다 연기자들과 연습장에서 겪은 체험과 생각들을 정리한 것이다. 어떤 부분은 확신을 가지고 쓰기도 했으며 어떤 부분들은 용기를 내어 앞으로의 논의와 실천을 자극하려는 의도에서 쓰기도 했다.
차례
제 1장 연기란 무엇인가?
제 2장 연극의 본질은 연기에 있다
제 3장 연기자의 길
제 4장 연기는 어떻게 준비하는가?
제 5장 연기의 주어진 상황
제 6장 표현의 동기와 목적
제 7장 극적 행동을 찾아내는 방법
제 8장 연기자의 작품분석 과정
제 9장 등장인물의 전사(前史)
제10장 연기는 원래부터 하이퍼텍스트이다
제11장 등장인물의 유형
제12장 햄릿의 독백 분석
에필로그 연기예찬
부록:
1. 발음 연습
2. 자유로운 표현과 자연스러운 표현
3. 브레히트의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에 나타난 게스투스Gestus 연구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춤, 동양의 전통극, 서양의 실험극 (0) | 2022.04.25 |
---|---|
한국 현대극의 무대 읽기 (0) | 2022.04.25 |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0) | 2022.04.25 |
우리 시대의 프랑스 연극 (0) | 2022.04.25 |
일제 강점기 재일한국인의 연극운동 (0) | 2022.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