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연호
정가: 18,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456쪽
출간일: 2003년 11월 29일
ISBN: 89-5786-001-0 94680
2004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학술부문
대체로 연극사는 '연극에 관한 역사'와 '연극의 역사'로 대별된다. 일반적으로 연극사회사 혹은 연극문화사라고 달리 지칭할 수 있는 전자가 연극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자에 대하여 '연극의 역사'는 연극 자체의 미학적, 양식적(형식적) 발전을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방법, 즉 연극양식사 혹은 연극미학사라고 달리 지칭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근대극의 역사를 대표적인 양식별로 기술했다. 기존의 연극사에서 시대별로 모든 연극의 변화를 통합해 기술한 것과 다른 방법이다. 이처럼 양식별로 연극사를 기술한 것은 기존 연극사에서 애매하게 취급되었거나 아니면 전혀 인식조차 없었던 연극 고유의 표현방법과 창조성을 새롭게 규명하고 해명해 보기 위함이다. 양식의 해체, 소멸, 절충이 극심한 오늘날, 이러한 작업은 시대정신의 표현하는 데 연극이 기여한 역사적 역할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차례
제1장. 서설
1. 한국 연극사의 기술방법
1) 연극에 관한 역사,연극의 역사
2) 연극사 기술의 범위와 양식적 분류
3) 근대극의 개념과 시대 구분
4) 근대적 양식과 한국적 수용
2. 근대극 성립의 문화기반
1) 일본연극의 상륙
2) 통감부의 정책
3) 검열제도
4) 극장의 개설
5) 신흥 관객층
6) 개화사상
7) 언문일치운동과 소설출판
8) 수용과 창작의 한계
제2장. 근대극의 성립과 양식의 분화
1. 희곡의 성립과 초창기 작품
1) 초기 화술극과 창작희곡
2) <병자삼인>과 화술극적 요소
3) 현실과 무대에 대한 연극적 인식
2. 신파조극의 성립과 소멸
1) 신연극,신파극,신파조극
2) 스타 시스템
3) 번안극에서 연쇄극까지
4) 원작과 번안극의 차이
5) 감상적인 화술과 과장된 연기
6) 신파의 변화와 소멸
7) 신파조극의 의의
3. 창극의 변모와 전개
1) 신연극,창극조,분창,창극
2) 인물분화와 분창
3) 창극운동과 광대
4) 창작 창극 <은세계>
5) 순회공연과 창극대본의 발전
6) 조선성악연구회와 창극단
7) 국극사와 여성국극
8) 창극의 의의
4. 사실극의 유입과 발전
1) 신극,리얼리즘,사실극
2) 사실주의의 계보
3) 사실주의의 발아
4) 사실주의의 정착
5) 사실주의의 확대
6) 사실극의 의의
5. 대중극의 흐름과 지속
1) 흥행극,중간극,변사극,대중극
2) 넌센스,스케치,만담,홍해성
3) 동양극장,전속극단,직업화
4) 1930년대 이후의 멜로드라마
5) 1930년대 이후의 파스
6) 대중극의 의의
6. 악극의 성황
1) 음악극,가극,악극
2) 악극의 성립
3) 취성좌와 토월회의 악극
4) 삼천가극단
5) 1940, 50년대의 악극
6) 악극의 의의
7. 프로극의 발아와 성장
1) 경향극,프로극,좌익극,혁명극
2) 프로극의 토대와 배양
3) 카프의 재조직과 프로극의 확산
4) 재일 조선인의 프로극
5) 광복 이후의 좌익극
6) 좌익극의 성립과 전개
7) 북한연극
8) 프로극의 의의
8. 표현주의의 시도
1) 표현주의의 도입
2) 김우진의 선구적 활동
3) 김기림의 부분적 시도
4) 전창근의 부분적 시도
5) 표현주의의 의의
9. 역사극의 의미와 시대적 요청
1) 시대극,역사극
2) 역사극운동과 성립
3) 유치진,임선규,함세덕의 역사극
4) 광복 이후의 역사극
5) 역사극의 의의
10. 고전의 현대화
1) 고전,패러디,현대화
2) 박승희의 <배비장전>
3) 유치진의 <춘향전>
4) 채만식의 <심봉사>
5) 고전 현대화의 의의
11. 친일극의 실상과 반성
1) 국책극,국민극,국어극,결전극
2) 중일전쟁 이후의 극계
3) 조선연극협회,조선연극문화협회
4) 국민연극경연대회
5) 현대극장의 활약
6) 이동연극과 예능제
7) 친일극에 대한 저항
8) 친일극의 형식과 영향
제3장. 결어
1. 근대극 양식의 의미와 가치
2. 일문 및 영문 초록(抄錄, abstrac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