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승옥
정가: 12,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260쪽
출간일: 2004년 4월 10일
ISBN: 89-5786-028-2 93680
한국연극사 기술에 있어서 기존 연구사서들이 보여준 맹점, 즉 서구 편향적 관점을 검토하고 한국 현대극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비판적 성찰의 단서를 찾아본다. 한국연극사에서 전통 계승의 논의가 대두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실태를 점검, 방법적 대안을 모색하고, 한국 현대극의 번모 시기를 그 변화 양상에 따라 태동기, 형성기, 정착기의 세 단계로 나눈 후 각 시기별로 전통 수용의 방법적 특성을 보여준 작가의 희곡을 선별해 분석하고 개별 작가의 전통 수용 의식을 밝힌다. 저자는 이러한 맥락을 통하여 한국 연극의 양상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한국 연극이 고유의 정체성을 자각하고 그 자생력을 키워나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차례
책머리에 3
Ⅰ. 서론 11
1. 연구사 개관 11
2. 연구목적 및 방법 17
Ⅱ. 한국연극사의 전통 논의 21
1. 형성배경 21
2. 방법적 모색 24
Ⅲ. 현대극 태동기의 전통의식 30
1. 박승희, 희극적 전통미학의 계승 30
1) <이 대감 망할 대감>의 희극성 31
(1) 풍자 기법의 현대적 접목 31
(2) 신파조의 극복과 해학 정신의 발현 37
2) 토월회의 변모와 소재 확충 41
2. 일본문화의 침투와 전통연희 45
Ⅳ. 현대극 형성기의 전통의식 55
1. 유치진, 고전의 소재주의적 차용 55
1) 선구적 전통인식과 시대고 55
2) <춘향전> 재해석의 한계성 62
(1) 판소리계 소설의 소재주의적 수용 63
(2) 절충적 현실인식과 약화된 사회성 72
3) <자명고>의 계몽적 우의성 78
(1) 강박적으로 재현된 고전설화 78
(2) 계몽적 역사의식과 영웅주의의 발로 83
2. 채만식, 구조와 기법의 창의적 계승 88
1) <심봉사>의 비극 구조 93
(1) <심청전>의 패러디적 전도 93
(2) 식민지 지식인의 통고 104
2) <제향날>의 서사 구조 107
(1) 서술 층위의 중층 구조 107
(2) 서술자 참여방식의 의미와 기능 112
(3) 판소리 연희방식의 창조적 수용 117
(4) 프로메테우스적 역사의식 121
3. 오영진, 구조와 미의식의 창조적 변용 132
1) <배뱅이굿>의 원형 구조 135
(1) 서도 판소리의 시나리오화 137
(2) 낙원 탐색의 여로 143
2) <맹진사댁경사>의 입사 구조 152
(1) 성년식 구조의 희곡화 154
(2) 내적 진실 탐구와 개체 성숙 162
3) <한네의 승천>의 제의 구조 168
(1) 부락제의 문학적 변용 172
(2) 죽음과 재생의 순환 공간 183
V. 현대극 정착기의 전통의식 194
1. 최인훈, 고전의 현대적 패러디 194
1)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의 설화성 196
(1) 아기장수 설화의 재해석 196
(2) 희곡 언어의 시화 200
(3) 민중 구원의 희생제의 203
2) <달아 달아 밝은 달아>의 제의성 208
(1) 관습적 재현의 파괴와 비틀기 208
(2) 냉소적 니힐리즘의 구현 214
2. 전통 재창조의 다양한 양식 실험 223
Ⅵ. 결론 233
참고 문헌 242
찾아보기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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