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교양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by 연인 2022. 5. 10.

 

 

 

저자: 김미도

정가: 10,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248쪽

출간일: 2006년 2월 23일

ISBN: 89-5786-112-2 93680

 

 

김미도의 세 번째 평론집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번 평론집에는 우리 연극사에 중대한 변화들을 가져온 1990년대의 연극을 되돌아보는 글들을 수록하였다. 소극장이 밀집한 대학로가 생겨나고, 창작극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우세해지고, 국제연극제가 지역으로까지 확대되고, 뮤지컬과 아동극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1990년대의 연극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서양식 연극이 도입된 지 100여년 만에 우리 연극의 패러다임이 획기적으로 바뀌었음을 알려주고, 21세기 한국연극의 새로운 지형도를 제시하고 있다.

 

차례

1부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1. 1990년대 연극의 배경

2. 주요 변화 및 흐름

1) 소극장과 극단의 난립

2) 상업주의와 대중극

3) 동인제 극단의 와해, PD시스템으로의 전환

4) 정치적 연극의 퇴조와 민족극의 침체

5) 창작극 우세

6) 개방화, 세계화, 그리고 축제들

7) 연극교과목 개설

3. 주요 경향 및 작품

1) 한국적 정체성과 중견 연극인들

2) 세대 교체와 신진 연극인들

3) 해외극 수용의 변화

4)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5) 희곡의 위기와 극장주의 연극

6) 뮤지컬의 비약적 발전

7) 어린이연극의 중흥

4.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2부 한국연극의 새로운 조망

한국연극의 실험성과 대중성

한국 희극의 화려한 부활을 꿈꾸며

관객과의 황홀한 접신을 꿈꾸며

 

3부 주요 공연평

1. 창작극

고연옥 작, 김광보 연출 <인류 최초의 키스>

고연옥 작, 김광보 연출 <웃어라 무덤아>

김도원 작, 남미정 연출 <잠들 수 없다>

김명화 작, 최용훈 연출 <돐날>

김명화 작, 임영웅 연출 <카페 신파>

박수진 작, 손대원 연출 <줄리에게 박수를>

박수진 작, 손대원 연출 <초야>

방은미 각색연출 <천상시계>

선욱현 작, 손대원 연출 <생고기 전문>

오태석 작연출 <기생비생 춘향전>

오태석 작연출 <내 사랑 DMZ>

오태석 작연출 <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

윤대성 작, 김영수 연출 <사스 가족>

이상우 작연출 <돼지 사냥>

이윤택 작연출 <문제적 인간 연산>

이윤택 연출, 박용재 각색 <곡예사의 첫사랑>

이윤택 연출, 장일홍 원작 <초혼>

차근호 작, 심재찬 연출

최창근 작, 김경익 연출 <봄날은 간다>

한태숙 연출, 임은정 원작 <광해유감>

2. 해외극

김아라 연출, 장 아누이 원작 <레퀴엠>

박상현 연출, 아리엘 도르프만 원작 <추적>

송선호 연출, 마쓰다 마시타카 작 <바다와 양산>

오태석 연출, 시미즈 쿠니오 작 <분장실>

이윤택 연출, 조우 작 <뇌우>

임수택 연출, 페터 투리니 원작 <쥐사냥>

로베르 르빠주 연출 <달의 저편>

3. 연극제

2001 신춘문예 당선작 공연

2001 서울공연예술제 연극부문 총평

2003 서울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해외작품

2004 서울아동청소년공연예술축제 및 아시아아동청소년연극제

'연극과인간의 책 > 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기말의 이피게니아  (0) 2022.05.10
혼돈과 혼종의 경계에서  (0) 2022.05.10
생동하는 무대를 찾아서  (0) 2022.05.10
내일을 위한 오늘의 연극  (0) 2022.05.10
21세기 연극 서곡  (0) 2022.05.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