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향
정가: 17,000원
사양: 신국판 / 344쪽
출간일: 2016년 11월 7일
ISBN: ISBN 978-89-5786-588-0 93680
공연의 ‘즐거움’이라는 것이 실은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치유하며 삶과 사회를 돌아보게 하는 정치적 힘을 지녔다고 여긴다.
공연문화 산업의 활성화 속에서 양적, 물적 크기가 중시되는 요즘 공연의 인문학적인 면모를 잃지 않으려는 작품들과 교감하고 싶었고 애정 있는 공연들이 이러한 면모를 잃지 않기를 바라게 된다.
공연의 ‘유희적 면모’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보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상한 마음을 발견하고 ‘함께 치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확장되기를 바란다.
인문학적인 사유를 유희적 상상력으로 형상화하는 작품들이 상업적으로 성행하기를 바라는 매우 모순적인 꿈을 꾸고 있다고나 할까.
차례
머리말
1장 연극과 축제에의 공감 그리고 치유
라스꼴리니코프가 죄인인 까닭 -임도완 연출 <죄와 벌>
사냥하는 네티즌 -이성열 연출 <잠자는 숲 속의 옥희>
희망의 동행 -<살인자의 수트케이스를 열면>, <잉여인간>, <비밀친구>
비루함 속 희망과 저항에 대하여 -박근형 연출 <청춘예찬>
화해를 통한 평화적 공존과 공동체적 화합 -이동선 연출 <데모크라시(Democracy)>
삶의 고통을 노래하는 도발성 -김현탁 연출 <성북동 갈매기>
불편한 진실을 간직한 상처받은 어른들의 이야기 -임세륜 연출 <어른의 시간>
내 안의 제국주의자를 발견하라 -데클란 도넬란(Declan Donnellan) 연출 〈템페스트(The Tempest)〉
삶의 양면으로서의 천국과 지옥 -한태숙 연출 <단테의 신곡>
원작에 대한 이해 부족 또는 현실에 대한 인식 결여 -한국연극 100년 재발견 시리즈 4 <이수일과 심순애>
공감과 치유의 시간을 향하여 -2013 두산인문극장
몸에 대한 진정성 -임도완 연출 <휴먼코메디>, <보이첵>
‘우연성’의 미학 -민새롬 연출 <미사여구 없이>
극작가 겸 연출가 성기웅이 몸으로 쓴 글 -성기웅 연출 <다정도 병인 양하여>
‘마음을 잃어가는 것’에 대한 성찰 -김재엽 연출 <배수의 고도(背水の孤島)>
극적 허상과 현실 사이에서 ‘마음 들여다보기’ -임도완 연출 <크리스토퍼 논란 클럽>
편견의 벽을 넘기 위한 성찰 -배요섭 연출 <바후차라 마타: Beyond Binary>
흔들리고 진동하는 몸의 로컬리티(locality) -임지애 연출 <1분 안의 10년-트랜지션(Transition)>
들리지 않는 음악소리, 침묵 그리고 함께 부르는 노래 -차현석 연출 <흑백다방>
유령의 시간 -이윤택 연출 <문제적 인간 연산>
‘가난하고 외롭고 높고 쓸쓸한 삶들’의 ‘하늘로 뻗는 뿌리’ -이윤택 연출 <백석우화>
욕망의 노예, 현대인들에 대한 ‘독일식 현대비극’ -이대영 연출 <가라테 빌리 돌아오다>
폭력적인 그러나 사랑스러웠던 연극 -로버트 알폴디(Róbert Alföldi) 연출 <겨울이야기>
복고풍의 희극적 양식화와 ‘상식’에 대한 사유 -서충식 연출 <국물있사옵니다>
익숙한 관극체험 속 낯선 풍경 찾기 -2012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함께 변화하며 가는 길 -단막극 페스티벌 ‘아름다운 동행’
무료관객을 위한 대중극의 진수, 4월의 거리축제 -2013 제6회 비아페스티벌
‘re-음악극제’의 상상력 -제12회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변화와 융합의 잔치 -제13회 2인극 페스티벌
신진 연출가들의 축제 -2015 서울연극제 ‘미래야 솟아라’
2장 음악극의 유희성에 대한 사유
유아적 자아의 도피와 창극과 포스트드라마 사이 -한태숙 연출 창극 <장화홍련>
‘춘궁기’를 이겨낼 공동체의 힘 -오태석 연출 음악극 <봄봄>
메디아(Medea)에 대한 연민의 극대화 -서재형 연출 창극 <메디아>
못생긴 여자와 몸 파는 여자에 대한 이야기 -박지혜 연출 창작 판소리 <추물/살인>
동티살에 상부살로 맞서기 -고선웅 연출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
연출가주의와 창극의 길항관계 -정의신 연출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햄릿>에서 ‘햄릿’ 역할을 벗은 판소리꾼들 -박선희 연출 <판소리 햄릿 프로젝트>
멋진 무대 그러나 공감하기에 아쉬운 -이소영 연출 창극 <적벽가>와 서재형 연출 창극 <아비. 방연>
올페(Orfeo)의 ‘뒤돌아봄’에 대한 사유 -이소영 연출 창극 <오르페오전>
‘지금 내가 있는 곳’을 사랑하는 방법 -이신영 연출 음악극 <1984 안양읍내>
3장 제작 현장 속 그들과 함께
동시대 창작극 드라마투르기 -사례를 중심으로
‘희망’이라는 이름의 정체 모를 욕망의 형상화 -정범철 연출 <도로시의 귀환> 드라마투르기
애도에서 치유로 -이기도 연출 <401호 윤정이네> 드라마투르기
몽환적이고 상징적이었던 무대 -최재오 연출 <달빛 유희> 드라마투르기
기억을 찾아가는 길 -박장렬 연출 <전당포> 드라마투르기
‘닦는 닦이는 사람들’ 이야기 -임세륜 연출 <세탁실> 드라마투르기
삶의 뒤안길을 천착하는 극작가 -김은성 극작론
마술적 사실주의에서 사랑의 연출 기법으로 -고선웅 연출론
‘기억’의 연출법 -김혜리 연출론
한국 연극계의 ‘문화게릴라’ 양성소, ‘우리극연구소’ -연희단거리패 30주년 기념
세상을 움직이는 드라마투르크를 위하여 -서평: 『고스트 라이트(Ghost Light)』
희곡의 ‘넓은 미래’-서평: 『장면 구성과 인물 창조를 위한 희곡 읽기』
음악에 실은 삶에 대한 사유 -희곡집 『피아노 포르테 연작』 작품해설
'연극과인간의 책 > 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출의 시선 (0) | 2022.05.11 |
---|---|
한국 현대극의 미학과 실험 (0) | 2022.05.11 |
한국연극과 드라마투르기 (0) | 2022.05.11 |
연극, 삶의 기호학 (0) | 2022.05.11 |
연극, 화인 (0) | 2022.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