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현대연극의 쟁점

by 연인 2022. 4. 25.

 

 

 

저자: 김효

정가: 15,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88쪽

출간일: 2004년 5월 28일

ISBN: 89-5786-038-X 93680

 

 

연극을 둘러싼 다양한 개념어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 쟝 쥬네의 희곡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을 살펴보고, 예술연극과 대중연극에 관한 쟁점에 대해 연구했다. 또한 한국연극사 서술에 관한 메타비평, 아르또와 몸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차례

축제/제의와 예술의 계보학

1. 계보학이란? 19

2. 축제/제의 혹은 잔치/제사 22

3. 들뢰즈의 예술 개념과 제의 26

4. 제의를 주술로 간주하는 사람들 29

5. 니체의 제의-예술론과 그 후예들 36

6. 제의-기계 42

 

놀이에 관한 인문학적 고찰

1. 한국의 기현상놀이는 연극의 반대말 44

2. 놀이의 선각자들코포와 뒬랭 49

3. 놀이 담론의 발전 53

󰊱 호이징하 54

󰊲 카이유와 57

󰊳 뒤비뇨 61

󰊴 정신분석학 63

4. 놀이의 본질 67

5. 연극도 놀이다 72

 

교육연극교육에서 놀이로

1. ‘교육연극용어에 관하여 75

2. 교육연극의 본질적 성격 80

󰊱 놀이와 교육 80

󰊲 드라마와 교육 85

󰊳 놀이와 현실, 그리고 예술 90

3. 교육연극의 정의 98

4. 교육연극의 영역 102

 

쟝 쥬네의 희곡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

1. 놀이와 현실 105

2.하녀들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 106

3.발코니에 나타난 놀이의 양상 114

4. 혁명놀이의 현실화인가, 현실의 놀이화인가 120

 

 

2부 장르의 문제

 

비극은 보편적 장르인가?

1. 비극에 관한 우리 안의 서구 중심주의’ 125

2. 비극의 보편적 장르론을 유포하는 제의기원설 129

󰊱 디오니소스 제의와 비극 129

󰊲 풍요제적 희생제의와 비극 132

󰊳 정치적인 희생제의와 비극 135

 

3. 정치적 이벤트로서의 비극 139

󰊱 카타르시스연민의 정치학 139

󰊲 사법제도의 성립과 비극 142

4. 맺음말 154

 

코메디와 코믹

1. 처용은 희극적 주인공인가? 157

2. 코메디와 코믹의 차이 159

3. 코메디와 코믹의 공통 미학웃음의 발생원리 168

4. 현대 연극과 코믹 179

 

 

3부 현대연극의 쟁점

 

예술연극대중연극에 관한 쟁점 연구

1. 현대연극의 이중성예술성과 대중성 187

2. 언제부터 예술연극인가? 189

3. art는 예술과 동의어인가? 193

4. 연극에서 예술성이란 무엇인가? 198

5. 대중연극은 예술연극의 반대어인가? 209

 

아르또와 몸

1. 말에 대한 몸의 반란 214

2. 재현에서 잔혹으로 215

 

3. 미학에서 힘으로 220

4. 기호에서 현존으로 228

5. 아르또의 유산배우의 테크닉 233

6. 몸연극의 사회학적 의의 242

 

유제니오 바르바의 연극인류학 연구

1. 유럽종족연극과 정극 246

2. 왜 인류학인가? 247

3. 문화인류학과 연극인류학 251

4. 탈식민적 연극 개념의 재구성드라마의 예술에서 배우의 기술로 257

5. 맺음말 263

 

한국연극사 서술에 관한 메타비평

1. 리얼리즘의 토착화, 과연 필요한가? 266

2. 리얼리즘의 개념 268

󰊱 리얼리즘 용어의 등장 268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271

󰊳 재현 패러다임 속의 리얼리즘 277

󰊴 리얼리즘은 사실주의와 동의어인가? 280

3. 리얼리즘 수용과 근대성 규정에 관한 메타비평 283

󰊱 근대적 증후리얼리즘 강박현상 283

󰊲 근대의 기점에 관한 두가지 입장 290

4. 한국연극사에서 근대의 의미 298

5. 맺음말 304

 

 

4부 현대사상과 연극

 

욕망의 담론들과하녀들

1. 욕망은 과연 해방의 코드인가? 309

2. 해방의 욕망담론라깡과 들뢰즈/가따리 310

3.하녀들의 욕망오이디푸스화로부터의 탈주 321

4. 박정희 연출의하녀들333

 

들뢰즈/가따리의 되기 이론으로 살펴본 댄스시어터의 미학

1. 탄츠테아터는 춤과 연극의 혼종이 아니다 336

2. 들뢰즈/가따리의 되기이론 342

3. 연극성연극 빼기 드라마 352

4. 댄스시어터의 미학적 토대춤의 분자화 361

5. 댄스시어터의 미학적 형식몽타쥬 혹은 고른판’ 365

6. 맺음말 37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