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중국 근대연극 발생사

by 연인 2022. 4. 26.

 

 

 

저자: 김종진

정가: 11,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288쪽

출간일: 2006년 4월 8일

ISBN: 89-5786-127-0 93680

 

 

2006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학술부문

한국과 일본의 신파극, 중국의 문명희는 각국의 고유한 연희문화의 전통 위에 서양 근대연극의 영향과 한중일 상호간의 활발한 교류가 더해져 만들어진 동아시아 근대연극의 초창기적 형태였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의 근대극 연구에 있어 한국과 일본에 비해 중국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당시 동아시아 공간의 문화적 역동성을 온전히 읽어내기에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중국 근대연극의 발생과정을 밝힘으로써 우리 근대극 연구가 동아시아적 전망을 획득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차례

서론: 중국 근대연극사의 구조

 

중국 연극의 분류체계

화극과 근대극

중국 근대연극사의 범위

중국 근대연극사의 시기구분

근대극 발생기의 구조

중국 근대극 발생사 연구의 의의와 목적

 

1장 중국 근대 연극의 성립

 

1. 중국 근대극의 기점 문제

2. 상하이 지역의 근대극 탄생

3. 일본 유학생에 의한 근대극 탄생

4. 톈진 지역의 근대극 탄생

 

2장 근대극 운동기

 

1. 진화단

2. 신극동지회와 춘류극장

3. 갑인중흥 전의 근대극

 

3장 문명희(文明戱)의 시기

 

1. 갑인중흥

2. 갑인중흥 시기의 작품들

3. 갑인중흥 시기의 연극비평

4. 문명희의 몰락

5. 다른 작가들

 

4장 새로운 근대연극의 구상

 

1. 난카이학교 신극단

2. 5·4 신문화운동 시기의 근대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