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성섭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 변형(반양장) / 280쪽
출간일: 2012년 8월 31일
ISBN: 978-89-5786-190-5 93680
이 책은 대학에서 연극 강의를 담당하는 필자가 ‘연극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답해주기 위해 고려되었다. ‘연극이 무엇인가’ 하는 지금의 판단은 과거를 포함하며, 미래로 이어지는 연결지점 위에서의 연극실체를 설명하는 작업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 필자가 담고자 원한 부분은 인간의 문명 안에서 연극이 무엇이었고, 현재 무엇인지 그 실체에 대한 탐구다. 학생들을 위한 작업이므로 본문에서 언급되는 내용의 수준은 연극에 관심이 있는 비전공자나, 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하는 저학년용 입문서 정도에 맞추어졌다.
차례
I. 연극에의 인식
1. 연극의 개념이해
2. 연극의 다섯 가지 속성
3. 연극의 근원과 태동
1) 세 가지의 기원설
2) 최초의 연극적 형태
3) 최초의 연극기록
II. 연극의 토대-연극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1. 연극의 재료, 희곡
1) 희곡의 특징
2) 희곡 읽기의 방법
3) 플롯(Plot)
4) 3일치 법칙
2. 희곡의 구분
1) 비극
2) 희극
3) 멜로드라마
4) 소극
III. 연극소통의 도구
1. 의미에 대한 질문
2. 언어와 텍스트
1) 배우와 텍스트의 관계
2) 지문의 역할
3. 대사의 종류와 행동
1) 독백
2) 방백
3) 대사의 위상
IV. 현대 연극언어에 대한 재인식
1. 무대언어의 탄생
2. 새로운 언어사용과 연극표현의 언어적 차원
1) 장면의 언어화
2) 역설의 언어
3) 극 구조의 언어화
4) 내면의 언어
3. 언어로서의 육체사용
4. 현대의 연극언어의 의미와 가치
V. 연극의 창조자
1. 연출의 개념 및 역할
2. 연출의 탄생배경 및 형성과정
3. 최초의 근대 연출가 게오르규 2세와 마이닝겐 극단
4. 독립극단 운동과 새로운 연출가들
1) 중요한 독립극단들
2) 독립극단의 실천형태-자유극장
3) 독립극단운동의 가치와 평가
VI. 연극의 제작에 필요한 연출의 일과 임무
1. 텍스트와의 관계-선택
2. 텍스트와의 관계-분석
3. 인물과의 관계-성격 분석
4. 인물과의 관계-배역선정
5. 공연과의 관계
VII. 극장과 공연형태
1. 희랍시대의 극장
2. 로마시대의 극장
3. 중세의 무대와 공연
4. 르네상스 시대의 극장과 공연
5.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
6. 17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극장
7. 18세기의 극장
8. 19세기 이후 현대극장의 양상
VIII. 연극실천의 역사
1. 희랍시대의 실천
1) 연극축제
2) 텍스트의 탄생
3) 배우의 양상
4) 로마의 경우
2. 종교시대의 실천
1) 교회 안의 종교극
2) 교회 밖의 종교극
3) 세속적인 연극들의 유형
3. 발견과 부활의 시대
1) 이태리의 르네상스
2) 코메디아 델 아테(Commedia dell'arte)
3) 영국의 르네상스
4) 프랑스의 르네상스
4. 부르주아 시대의 연극
1) 감상주의 연극
2) 낭만주의 연극
3) 멜로드라마
4) 공연양상과 시스템의 변화
IX. 현대연극의 탄생과 연극운동
1. 사실주의 연극
1) 사실주의 탄생의 사회적 조건
2) 연극에서 사실주의의 시작
3) 헨릭 입센의 출현과 사실주의 연극의 확산
4) 사실주의연극의 표현법
5) 사실주의의 소재와 주제, 대표적인 작품
2. 상징주의 연극
3. 표현주의 연극
4. 구조주의 연극
5. 다다이즘
6. 초현실주의 연극
7. 서사연극
8. 부조리 연극
X. 무대제작을 위한 요소들
1. 조명과 음향
2. 의상
3. 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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