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양승국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56쪽
출간일: 2008년 2월 25일
ISBN: 978-89-5786-241-4 93680
이 책은 한국 희곡 문학과 연극 연구를 전공으로 하고 있는 저자의 연극 작품론과 극작가론이다.
1부는 현대 역사극에 대한 소고를, 2부는 현대극작가 중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네 명의 극작가를 다룬다. 3부는 한 명의 관객으로서 쓴 연극 비평이다.
차례
책머리에
I. 현대 역사극의 가능성과 존재 형식
역사극의 가능성과 존재 형식에 대한 소고
-역사를 무대 위에 소환․재현하는 방식을 통하여
II. 한국현대극작가의 사유 방식
파편화된 이미지의 연극적 길 찾기-이윤택
무대에 갇혀 버린 재즈적 언어들-장정일
죽은 시인의 삶을 극화하는 세 가지 방식-최현묵
사랑 혹은 자유를 꿈꾸는 형이상학의 연극 놀이-이하륜
III. 21세기 한국현대극의 공연 현장
1. 공감하기 힘든 우리의 이웃, 김철식 씨-<기호 0번 대한민국 김철식>
2. 사건은 없고 풍경만 남은 상징적 무대-<춘궁기>
3. 역사를 반추하는 두 가닥의 사슬, 그 교직(交織)의 폭과 깊이-<블루 사이공>
4. 2,400여년의 시공간을 넘어선 한국의 오이디푸스는 과연 무엇인가
-<오이디푸스–그것은 인간>
5. 정제된 앙상블의 미학-<분나야, 나무에서 내려오렴>
6. ‘불꽃’을 피우기 위한 작가와 연출의 뜨거운 작업-<불꽃의 여자, 나혜석>
7. 역사, 역사의식, 그리고 역사극-<천년제국 1623년>
8. 애벌레의 성충되기, 그 고통 속의 아름다움-<애벌레>
9. 내가 죽은 이유를 말할 수 있는 삶은 꿈인가 현실인가-<내가 죽은 이유>
10.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설날의 경사-<맹진사댁 경사>
11. 삶의 감동이 묻어나는 리얼리즘 연극의 수작-<꽃마차는 달려간다>
12. ‘저녁’과 ‘어둠’의 사이, 그 충격과 잔혹의 이미지 연극-<저녁>
13. 무협지의 세계가 도(道)를 만났을 때 ‘칼’은 무엇을 하나-<칼맨>
14. 말의 성찬 속에 피어나는 꽃의 의미-<피고지고 피고지고>
15. 웅대한 서사와 연극의 만남-<우루왕>
16. 착한 여자 영자를 위한 울산 연극인들의 합창-<영자와 진택>
17. 공허한 메시지의 황당한 울림-<지네와 지렁이>
18. 컴퓨터 게임과 연극의 거리-<암흑전설영웅전>
19. 배우들을 위한 현대의 대표적인 현대극-<하녀들>
20. 비로소 드러나는 제국주의의 주체로서의 일본인 가정 풍경-<서울시민 1919>
21. 한국근대연극제의 네 가지 색과 맛
22. 극단 미추의 앙상블의 미학-<빵집>
23. 놀이를 통한 서구 형이상학의 해체와 전복-<발코니>
24. 미처 성취하지 못한 아이러니의 비감-<자객열전>
25. 곡예와 연극의 만남, 그 즐거움과 어려움-<곡예사의 첫사랑>
26. 정적 이미지 속에서 빛나는 열연-<유다의 키스>
27. 어느 날 연극인들의 일상 속에 스며든 인생의 깊이와 향기-<카페 신파>
28. 다시 생각해 보는 우리 공교육의 현실-<폭력과 백합>
29. 겉으론 닮았지만 권태로 지쳐가는 중년부부-<부부사이의 작은 범죄들>
30. 만파식적 간 데 없고 비올라 선율만이…-<만파식적>
31. 새로운 해석의 황진이-<그 여자 황진이>
32. 전쟁과 분단의 폭력과 비극-<디 아더 사이드>
33. 죽음을 기다리는 돈키호테의 비극-<세상을 편력하는 두 기사 이야기>
34. 일본적 ‘농업소녀’를 벗어나지 못한 아쉬움-<농업소녀>
35. 모자란 부모의 넘치는 사랑-<눈먼 아비에게 길을 묻다>
36. 40여년을 뛰어넘는 우리 것의 힘-<산불>
37. 색깔과 향기를 알 수 없는 ‘오태석 표’의 상품성-<태>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인의 연기훈련 이야기 (0) | 2022.04.27 |
---|---|
한국에서 하는 러시아 연기 유학(수정판) (0) | 2022.04.27 |
1970년대 희곡 연구 2 (0) | 2022.04.27 |
1970년대 희곡 연구 1 (0) | 2022.04.27 |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2 (0) | 2022.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