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23인의 연기훈련 이야기

by 연인 2022. 4. 27.

 

 

 

저자: 한국연극교육학회

정가: 15,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76쪽

출간일: 2008년 8월 16일

ISBN: 978-89-5786-246-9 93680

 

 

이 책은 23명의 현직 대학교수의 연기교육에 관한 생각들을 정리한 것이다. 자신의 연기미학을 교육관에 대입한 글이 있는가 하면, 교과과정의 원칙과 흐름을 앞세우고 그 안에 자신의 미적 관점을 삽입한 형식의 글도 있다. 글의 분량은 집필자에 따라서 제각각이면서도 압축미가 살아있어 그게 재밌기도 하지만, 그러면서도 우리가 추구하는 큰 맥락, ‘연기교육이 있으므로 해서 책은 방향감각 또한 잃지 않는다. 하여, 크게 나눠보면 화술, 신체연기, 연기교과과정, 이 세 지류를 타고 이 책의 맥락은 이어진다.

 

차례

<23인의 연기훈련 이야기>를 펴내며/오세곤

금기를 깬다는 느낌으로……/박재완

 

김철홍

대본읽기단계에서 나타나는 배우화술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1. 들어가는 말

2. ‘대본읽기단계에서 주의할 점

3. 대사전달이 안 되는 이유

4. 잘못된 화술을 교정하는 방법

5. 나오는 말

 

조영진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

1. 연기방법론의 근거 혹은 토대

2. 대상, 훈련방향, 최종기대효과

3. 실제훈련모델 제시

4. 현재 교육방식의 효과와 한계

5. 교육의 미래적 가능성

 

오세곤

기초 화술 훈련

1. 화술의 개념

2. 화술의 대상대사

3. 화술의 중심어법

4. 어법의 오류휴지와 억양

5. 휴지의 오류

6. 억양의 오류

7. 기초 화술 훈련

8. 연기훈련의 첫 단계로서 기초 화술 훈련

 

최재오

놀이와 오픈 씬 연습을 통한 상상력과 표현력 키우기

1. 들어가는 글

2. 놀이를 통한 훈련

3. 오픈 씬(Open Scene)

4. 나가는 글

 

이강임

몸은 생각한다: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살펴본 연기 방법론

1. 연기 교육의 배경

2. 새로운 방법론의 시도

 

강량원

행동 연기 기술

1. 연기 기술

2. 행동

3. 행동기술

4. 행동의 종류

5. 훈련 방법

6. 0점의 몸

 

이 송

연기예술에 대한 가벼운 생각

1. 연기예술의 출발

2. 연기교육에 대한 접근

3. 배우는 항상 자신을 변화시킨다

 

김대현

연기, 나는 이렇게 가르친다

1. ‘배우되기의 의미

2. 적극적 주체로서의 배우되기

3. 나로부터 출발해서 너와 함께 연기하기

4. 그러면서

 

권소희

대학에서의 호흡과 발성 훈련에 대한 소고

1. 들어가면서

2. 구조와 원리의 이해

3. 구조의 활용

4. 교정

 

신동인

연기훈련에 있어서 오감의 공감각적 상상과 연상을 이용한 분석력과 표현력 향상방법

1. 방법론의 근거 혹은 토대

2. 대상, 훈련방향, 최종기대효과 등

3. 실제 훈련모델의 제시

4. 현재 교육방식의 효과와 한계

5. 교육의 미래적 가능성 제시

 

정일균

배우의 연기교육 어떻게 하고 있는가?

1. 재료 키우기 혹은 구하기

2. 요리하기

3. 그릇에 담기, 데코레이션 하기

 

나진환

배우훈련의 첫 단계: 신체훈련을 향하여

1. 머리말

2. 목적

3. 목적 진행의 패러다임

4. 패러다임 순서 설정에 대한 시각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론

5. 결론을 대신하여

 

김태훈

무대에서, 배우가 그 진실로 살아있다는 것

1. 희망을 위한 넋두리

2. 현대 세계 연기예술의 경향

3. 도발과 신체적 행위법

4. 역할창조를 위한 신체적 행위법에서의 창조적 도발

5. 에쮸드와 도발

6. 역할창조를 위한 에쮸드

7. 역할창조 에쮸드의 도발적 행동수칙과 강령

 

홍재범

상상력과 사고의 흐름 그리고 연기훈련

1. 시작하는 말

2. 상상력의 기초

3. 일관된 사고의 흐름: 에쮸드

4. 맺음말

 

김은숙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

1. 머리말

2. 자신에 대한 발견, 인식, 자유로운 배우의 표현

3. 역할, 상대방과의 교류

4. Characterization(성격구축)

5. Stylization(양식화)

6. 맺음말

 

임도완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

 

김은경

자신을 알고, 자유로운 표현을 목표로 하는 교육

1. 들어가며

2. 기초연기 초반과정: 자신을 알고 타인 꿰뚫어 보기

3. 기초 후반중급 초반까지: 자유롭게 표현하기

4. 중급 연기 후반: 좋은 멘토 되기

5. 나오며

 

박상하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가르친다)

1. 들어가며

2. 본론

3. 나가며

 

김애자

나의 연기 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

1. 들어가는 말

2. 시스템에 대하여

3. 에쮸드에 대하여

4. 희곡 읽기와 분석을 위한 준비 과정

5. 마치는 말

 

장경욱

사실주의 연기의 기초를 위한 연기수업 방식에 관한 소고

1. 들어가는 말

2. 수업의 목표 및 개요

3. 주별 수업 계획서

4. 각 주의 수업 개요와 훈련 방법

5. 맺는말

 

황동근

연기훈련에 관한 몇 가지 단상

1. 들어가며

2. 소리와 몸 훈련의 중요성

3. 소리 훈련

4. 몸 훈련

5. 좋은 연기

6. 좋은 연기 선생의 조건

 

황두진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인물 만들기)

1. 들어가며

2. 연기교육의 방법

3. 작품의 이해

4. 인물의 이해

5. 장면의 이해

6. 마무리

 

장용휘

연기교육, 나는 이렇게 한다

1. 자유로움을 찾아 여행하는 연기교육

2. 자기도 몰랐던 자기발견의 첫 학기

3. 방학에도 훈련은 계속된다

4. 늘 상상하며 말 좀 펴서 해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