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연호
정가: 14,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0쪽
출간일: 2008년 10월 31일
ISBN: 978-89-5786-259-9 93680
비교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공연예술의 살 길을 찾는 일이다. 모든 공연이 현장예술인 데다가 신속하게 변화와 창조를 요구하는 성질 때문에 공연예술학은 그 역사적, 문학적, 인류학적, 예술철학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실학적인 성향이 다분하다. 그렇다고 해서 공연예술학이 지닌 신화적, 축제적 원리를 소홀히 해서도 안 될 것이다. 또한 인접분야인 영화,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만화, 다큐멘터리 같은 장르와의 관계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요컨대, 미래지향적인 공연예술로서 어떻게 생존, 발전할 것인가를 전제로 창조적인 대안과 전망을 모색하는 비교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차례
논문집을 엮으며
한중일 고전극의 전통과 현대적 창신의 방안
왜 전통인가 11︱중국의 전통극장과 경극 13︱현대화 17︱일본의 전통극장과 가부키 23︱신가부키 26︱한국의 연행공간과 판소리 30︱신음악극의 필요성 32︱다시 르네상스를 위하여 35
판소리와 조루리의 현대화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연구의도와 방법 39︱줄거리사설에서 극사설로 42︱가창과 낭창 45︱인형과 및 가부키와의 조화 50︱흥행체계 53︱작가와 작곡가 58︱판소리 창극화 60︱분라쿠와 쇼치쿠 63︱현대 판소리와 창극 66︱현대 분라쿠 69︱보존과 현대화 72
바리데기신화의 무대화와 <엘렉트라>
바리데기신화 77︱바리데기신화의 무대화 82︱그리스 비극 <엘렉트라> 86︱바리데기 작품의 분석 92
설화의 무대화와 한국 현대극
설화의 무대화 99︱에우리피데스의 <이피게네이아>, <히폴리토스> 104︱브레히트의 <코카시아의 백묵원> 109︱<아벨만의 재판> 112︱최인훈의 설화극 114︱이윤택, 홍원기, 이기도 120︱설화의 해석 123
18세기 조선시대의 탈춤
연극사적 관점 125︱가면희와 가면극 128︱산대와 별산대 131︱광대의 증가와 전문화 135︱유사성과 특수성 138︱결어 142
무당굿과 노(能)의 해원성(解寃性)
해원성(解寃性) 145︱굿과 노 147︱사회적 기반 157︱무당과 노악사 164︱굿과 노의 장래성 171
<교훈초>의 기악과 하회별신굿의 전승
등장인물의 성격과 가면 175︱기악의 발달과 전파 179︱하회별신굿과 기악 185︱서낭굿과 기악 187︱광대, 재승과 기악 191︱고려시대 안동문화와 기악 195︱결론 196
한국 근대극과 일본의 축지소극장
일본유학생들의 근대극운동 199︱김우진 201︱홍해성 206︱유치진 212
민속축제문화와 현대한국사회
축제와 이벤트 217︱전통축제와 두레 219︱굿과 제 221︱전통축제의 쇠퇴와 부활 223︱전통축제의 실상 225︱축제와 이벤트의 현장 228︱축제정신 231︱살아있는 축제 233
대하드라마 <대장금>의 특수성과 보편성
<대장금>의 파장 237︱특수성 239︱보편성 241︱텔레비전 드라마적 특징 244
근대극성립기 한일의 문화환경과 임성구의 역할
이토 히로부미의 연극정책 249︱일본의 신연극과 신파극 254︱일본연극의 수용 258︱임성구와 동시대 연극의 한계성 262︱임성구의 업적 266
재일 극작가 정의신과 체홉
정의신에 주목하는 까닭 273︱<겨울 해바라기> 275︱<행인두부의 마음> 277︱
<가을 반딧불이> 280︱<20세기 소년소녀 창가집> 283︱<야끼니꾸 드래곤> 286︱체홉의 <갈매기> 289︱정의신 리얼리즘의 현대적 의미 293
신선희의 무대예술 세계
시간의 부활 301︱동시대성 찾기 303︱되풀이 되는 삶의 굴레 305︱전통연희와 축제 306︱현실과 초월 309︱신화적 원형성 312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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