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용수 외
정가: 18,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356쪽
출간일: 2008년 11월 10일
ISBN: 978-89-5786-258-2 93680
김미혜 교수의 회갑논문집이다. ‘연극론/작가론’에는 김용수(「연극학의 성격과 추세」), 김지후(「포스트식민주의적 관점에서 본 사무엘 베케트의 <말과 음악>」), 김현정(「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혹은 연극적인 너무나 연극적인」), 서동희(「그림자의 동굴로부터」). 김미혜(「입센의 ‘뮌헨 3부작’에 나타난 여성상 vs 남성상」), 정혜원(「元雜劇의 구성과 공연형태」), 임미현(「극음악의 서사적 기능」), 김미도(「한국 현대극의 형성과 발전」), 김유미(「1950년대 대중예술의 분화」), 정수연(「무애희의 형성 맥락 연구」)의 논문이 ‘연기론/공간론’에는 김대현(「미메시스와 잠재의식적 연기」), 김태훈(「올바른 ‘연기교육학’ 정립을 위한 제언」), 김중효(「극장공간에서 상호작용의 변이양상」)의 논문이 각각 실려 있다.
차례
김미혜 교수 연보
서문
<연극론/작가론>
김용수
연극학의 성격과 추세
-미국을 중심으로
김지후
포스트식민주의적 관점에서 본 사무엘 베케트의 <말과 음악>
김현정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혹은 연극적인 너무나 연극적인
-아우구스또 보알의 연극을 중심으로
서동희
그림자의 동굴로부터
-요한 아우구스트 스트린트베리의 <다마스커스를 향하여>
김미혜
입센의 ‘뮌헨 3부작’에 나타난 여성상 vs 남성상
정혜원
元雜劇의 구성과 공연형태
임미현
극음악의 서사적 기능
-경극을 중심으로
김미도
한국 현대극의 형성과 발전
김유미
1950년대 대중예술의 분화
-여성 국극과 영화의 관계
정수연
무애희의 형성 맥락 연구
-원효의 무애희를 통해 본 고대 민중오락적 연희의 창조적 동기
<연기론/공간론>
김대현
미메시스와 잠재의식적 연기
김태훈
올바른 ‘연기교육학’ 정립을 위한 제언
-‘창조의 구현화’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야 한다
김중효
극장공간에서 상호작용의 변이양상
-극장구조에 따른 시각적 표현방식을 중심으로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드웨이 뮤지컬-그 역사와 이론 (0) | 2022.04.27 |
---|---|
대본분석(이론과 실제: 텍스트에서 공연까지) (0) | 2022.04.27 |
동서 공연예술의 비교연구 (0) | 2022.04.27 |
연극 연구-드라마 속의 삶, 삶 속의 드라마 (0) | 2022.04.27 |
23인의 연기훈련 이야기 (0) | 2022.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