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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학술

동서 공연예술의 비교연구

by 연인 2022. 4. 27.

 

 

 

저자: 서연호

정가: 14,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0쪽

출간일: 2008년 10월 31일

ISBN: 978-89-5786-259-9 93680

 

 

비교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공연예술의 살 길을 찾는 일이다. 모든 공연이 현장예술인 데다가 신속하게 변화와 창조를 요구하는 성질 때문에 공연예술학은 그 역사적, 문학적, 인류학적, 예술철학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실학적인 성향이 다분하다. 그렇다고 해서 공연예술학이 지닌 신화적, 축제적 원리를 소홀히 해서도 안 될 것이다. 또한 인접분야인 영화,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만화, 다큐멘터리 같은 장르와의 관계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요컨대, 미래지향적인 공연예술로서 어떻게 생존, 발전할 것인가를 전제로 창조적인 대안과 전망을 모색하는 비교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차례

논문집을 엮으며

 

한중일 고전극의 전통과 현대적 창신의 방안

왜 전통인가 11중국의 전통극장과 경극 13현대화 17일본의 전통극장과 가부키 23신가부키 26한국의 연행공간과 판소리 30신음악극의 필요성 32다시 르네상스를 위하여 35

 

판소리와 조루리의 현대화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연구의도와 방법 39줄거리사설에서 극사설로 42가창과 낭창 45인형과 및 가부키와의 조화 50흥행체계 53작가와 작곡가 58판소리 창극화 60분라쿠와 쇼치쿠 63현대 판소리와 창극 66현대 분라쿠 69보존과 현대화 72

 

바리데기신화의 무대화와 <엘렉트라>

바리데기신화 77바리데기신화의 무대화 82그리스 비극 <엘렉트라> 86바리데기 작품의 분석 92

 

설화의 무대화와 한국 현대극

설화의 무대화 99에우리피데스의 <이피게네이아>, <히폴리토스> 104브레히트의 <코카시아의 백묵원> 109<아벨만의 재판> 112최인훈의 설화극 114이윤택, 홍원기, 이기도 120설화의 해석 123

 

18세기 조선시대의 탈춤

연극사적 관점 125가면희와 가면극 128산대와 별산대 131광대의 증가와 전문화 135유사성과 특수성 138결어 142

 

무당굿과 노()의 해원성(解寃性)

해원성(解寃性) 145굿과 노 147사회적 기반 157무당과 노악사 164굿과 노의 장래성 171

 

<교훈초>의 기악과 하회별신굿의 전승

등장인물의 성격과 가면 175기악의 발달과 전파 179하회별신굿과 기악 185서낭굿과 기악 187광대, 재승과 기악 191고려시대 안동문화와 기악 195결론 196

 

한국 근대극과 일본의 축지소극장

일본유학생들의 근대극운동 199김우진 201홍해성 206유치진 212

 

민속축제문화와 현대한국사회

축제와 이벤트 217전통축제와 두레 219굿과 제 221전통축제의 쇠퇴와 부활 223전통축제의 실상 225축제와 이벤트의 현장 228축제정신 231살아있는 축제 233

 

대하드라마 <대장금>의 특수성과 보편성

<대장금>의 파장 237특수성 239보편성 241텔레비전 드라마적 특징 244

 

근대극성립기 한일의 문화환경과 임성구의 역할

이토 히로부미의 연극정책 249일본의 신연극과 신파극 254일본연극의 수용 258임성구와 동시대 연극의 한계성 262임성구의 업적 266

 

재일 극작가 정의신과 체홉

정의신에 주목하는 까닭 273<겨울 해바라기> 275<행인두부의 마음> 277

<가을 반딧불이> 280<20세기 소년소녀 창가집> 283<야끼니꾸 드래곤> 286체홉의 <갈매기> 289정의신 리얼리즘의 현대적 의미 293

 

신선희의 무대예술 세계

시간의 부활 301동시대성 찾기 303되풀이 되는 삶의 굴레 305전통연희와 축제 306현실과 초월 309신화적 원형성 312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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