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대본분석(이론과 실제: 텍스트에서 공연까지)

by 연인 2022. 4. 27.

 

 

 

저자: 김미혜

정가: 10,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256쪽

출간일: 2012년 9월 10일

ISBN: 978-89-5786-278-0 93680

 

 

(2) 이 책은 희곡에 관한 책이 아니다. 물론 희곡은 공연을 위해 쓰였고, 많은 경우 공연의 밑그림이 되므로 희곡을 예로 들지만 희곡 자체를 문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연을 위해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를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모든 예술작품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얼굴들을 보여준다. 그래서 같은 희곡이라도 다양한 공연들이 무대에 오르며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연극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물론 연출가, 배우, 디자이너들에게도 유용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쓰인 이 책에서는 희곡이란 용어보다 대본이란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그러나 문학적 관점으로 설명되어야 할 경우에는 일반적 의미에서 희곡이란 용어가 사용될 것이며 때로는 중립적인 의미를 지닌 작품이란 용어도 병용한다.

 

차례

서문

 

1부 대본분석을 위한 워밍업

 

1. 희곡 vs 대본 vs 공연

2. 희곡 읽기

) 희곡의 외형

제목

등장인물의 제시

막과 장면

대사

무대지시문

) 희곡 읽기에서 유의할 점

 

2부 대본분석의 이론과 실제

 

1. 극의 짜임새에 대한 이해

) 외적 행동

) 내적 행동

) 플롯의 진전과 구성

비트 나누기

유닛 나누기

장면과 막

) 플롯의 구성

개시지점

자극 행동

얽힘

위기와 절정

단순 플롯과 복합 플롯

해결부

 

2. 극의 과거에 대한 이해

) 제시부를 드러내는 기법

) 과거의 사건인물느낌의 묘사

 

3. 극의 현재에 대한 이해

) 시간

) 장소

) 사회정치와 문화적 배경

 

4. 인물분석

) 등장인물의 소개 및 묘사

) 등장인물의 목표

) 극적 행동

) 갈등과 상호관계

) 의지와 가치기준

) 개성적 특징

 

5. 사상과 주제

) 사상을 드러내는 기법

) 주제 찾기

 

3<햄릿>에서 <테러리스트 햄릿>으로

 

<테러리스트 햄릿> 공연대본

 

참고문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