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영학
정가: 8,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136쪽
출간일: 2010년 8월 31일
ISBN: 978-89-5786-354-1 93680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에서 플롯을 비극의 생명과 영혼이라고 치켜세운 이후로 극작가들은 오랫동안 플롯 위주의 창작을 해 왔다. 종래의 극작술 관련 책들에서도 플롯은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진 항목이었다. 이러함에도 필자가 플롯을 배제한 이유는 인과론적 플롯이론에 얽매이기보다는 직관에 따른 극작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플롯을 해체한 작품이 양산되는 최근 극작의 흐름을 반영했다.
이 책은 희곡창작을 위해 저술했지만 방송드라마와 영화를 사례로 많이 인용하였다. 최근 예술의 경향처럼 극작분야에서도 장르 혼종이 잦아 영화와 방송드라마를 통해서도 희곡창작의 테크닉을 배울 수 있겠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이런 점에서 이 서적은 희곡 뿐 아니라 방송드라마나 시나리오 창작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차례
작가의 말
1. 발상에 대하여
2. 연극 공간에 대하여
3. 극적 행동에 대하여
4. 인물에 대하여
1) 본능에 충실한 인물
2) 포악한 인물
3) 불가능성을 꿈꾸는 인물
5. 흥미로운 장면 연출에 대하여
1) 목격
2) 우연한 만남
3) 오브제
6. 극 흐름의 전환에 대하여
1) 인물의 돌발 행동
2) 인물의 등장
3) 환경의 공격
4) 복선과 암시
7. 대사에 대하여
1) 인물을 실감나게 하는 대사
2) 에둘러 하는 대사
3) 동문서답식 대사
4) 방언
8. 갈등에 대하여
9. 웃음에 대하여
참고문헌
<부록> 박근형 연극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연구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치진(극작가총서 2) (0) | 2022.04.27 |
---|---|
김우진(극작가총서 1) (0) | 2022.04.27 |
동시대 연출가론-서구편 2 (0) | 2022.04.27 |
희곡과 공연 양식 (0) | 2022.04.27 |
나와 세계로서의 배우 (0) | 2022.04.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