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신영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40쪽
출간일: 2014년 7월 10일
ISBN: 978-89-5786-504-0 93680
이 책은 2013년 박사학위 논문을 책이란 형식을 빌어서 내놓는 저자의 첫 번째 저서이다. 연극 현장 작업에서 몸성(corporeality)이 그리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문적으로도 몸성이란 용어 사용이 아직까지 조심스러우며, 더군다나 신체성, 육체성, 몸의 물질성 등 용어와의 구분도 모호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글은 몸성을 현상적인 연기자의 몸과 공동 현존하는 관객의 상호 변환에 중심을 두고 미진하나마 존재하는 1990년대 이후 현재까지 한국연극연출에 나타난 몸성을 정리해봄으로써, 향후 본격적인 연구의 작은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작성되었다. 기본적인 틀과 내용은 학위논문과 별 다를 바 없으나, 의미상 불분명한 것을 바로잡았다.
차례
Ⅰ. 서론
Ⅱ. 몸성 연구의 전제적 개념
Ⅲ.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연출에서의 몸성 구현의 토대
Ⅳ. 1990년대 이후 한국연극연출에서의 몸성 구현의 전략
Ⅴ. 결론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과 수사학 2 (0) | 2022.04.28 |
---|---|
상상극장에서의 희곡 읽기 (0) | 2022.04.28 |
(읽기 쉬운 배우의 화술이야기) 연기화술의 이론과 실제 (0) | 2022.04.28 |
희곡, 어떻게 읽을 것인가 (0) | 2022.04.28 |
드라마투르기적 연출의 실제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