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강진우
정가: 2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84쪽
출간일: 2014년 7월 31일
ISBN: 978-89-5786-506-4 93680
희곡읽기는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체험을 제공한다. 정적인 문학읽기의 특성과 달리 희곡은 심미적인 부분뿐 아니라 자신의 몸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읽기의 기회를 제공한다. 문학을 경제적으로 계산한다면 오히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한다. 이러한 주장은 궤변일까? 문학은 사유와 행동의 상관관계에서 다양한 창의성을 담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은 교육연극을 통한 심미체험과 구체적 행동의 결합 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다.
차례
머리말
1부 : 희곡 극화 교수․학습모형에서의 교사 역할 연구
1장 희곡 극화 교수․학습 모형에서 교사 역할 연구
2부 : 상상극장에서의 희곡 읽기와 극적 상상력 교육론
2장 비고츠키 예술심리학에서의 <햄릿> 읽기
3장 상상극장에서의 희곡읽기
4장 실험가설을 활용한 극적 상상력 교육
5장 희곡교육에서의 미적 환영과 창의적 읽기
6장 드라마를 활용한 창의성 교육
7장 드라마를 활용한 문식성 교육
8장 희곡교육 정전 요소의 재개념화
9장 희곡교육에서의 극 능력과 성취기준 설정
10장 희곡교육에서의 극 능력 평가와 성취수준의 설정
찾아보기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대의상 가이드 (0) | 2022.04.28 |
---|---|
연극과 수사학 2 (0) | 2022.04.28 |
한국연극연출과 몸성 (0) | 2022.04.28 |
(읽기 쉬운 배우의 화술이야기) 연기화술의 이론과 실제 (0) | 2022.04.28 |
희곡, 어떻게 읽을 것인가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