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원석
정가: 13,000원
사양: 국판 변형 / 252쪽
출간일: 2017년 3월 10일
ISBN: 978-89-5786-610-8 93680
떠들썩하던 것이 잦아들었다.
나는 무대로 나섰다.
문기둥에 비스듬히 기대어
멀리서 들리는 공명에 귀 기울인다.
내 삶에 벌어지고 있는 이것은 무엇인가.
밤의 적막은 천 개의 쌍안경을 눈 삼아
나를 향하고 있다.
만일 할 수만 있다면 아버지, 나의 아버지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나는 당신의 완고한 뜻을 사랑하며
또 주신 역할에 기꺼이 동의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른 연극이 진행되고 있으니,
이번만은 나를 자유롭게 해주십시오.
그러나 이미 극의 순서는 정해졌고
그 종막은 피할 수 없다.
나는 혼자인데,
모두 위선 속으로 가라앉고 있다.
삶을 버텨낸다는 것이 - 벌판을 가로지르는 것만 같지 않다.
_파스테르나크, 〈햄릿〉
차례
러시아 햄릿을 위한 서언
Ⅰ. 50~60년대 소비에트 연방에서 무대화된 <햄릿>
1. 50년대 영웅주의 ‘햄릿’의 역사적, 사회적 전조
2. ‘로조프’의 성난 아이들
- 니콜라이 아흘로코프 연출의 <햄릿>과 ‘햄릿들’
예브게니 사마일로프의 <햄릿>(1954)
미하일 카자코프의 <햄릿>(1956)
에드워드 마르체비치의 <햄릿>(1961)
3. 햄릿, 의심하는 철학자
- 보리스 자하바 연출의 <햄릿>(1958)
4. 철의 장막을 넘은 영국의 햄릿
- 피터 브룩 연출의 <햄릿>(1955)
5. 인간이 풀어야 할 마지막 질문
- 그레고리 코진체프 연출의 <햄릿>(1954)
Ⅱ. 네오스탈린이즘, 70년대 <햄릿>
1. 앞선 자들보다 지혜롭고 강인했던 영웅 햄릿
2. 비소츠키의 햄릿
- 유리 류비모프 연출의 <햄릿>(1971)
3. 부패된 개인과 분열된 세상
- 카마 긴카스 연출의 <햄릿>(1971)
4. ‘햄릿이즘’으로부터의 일탈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연출의 <햄릿>(1977)
Ⅲ. 페레스트로이카와 러시아 햄릿
1. 격변의 시간 페레스트로이카
2. 인간을 계급의 구조에 위치 지움
- 발레리 벨랴코비치 연출의 <햄릿>(1984)
3. 의심과 배반의 시대
- 글렙 판필로프 연출의 <햄릿>(1986)
4. 햄릿의 도스토예프스키적 테마
- 세르게이 아르치파쉐프 연출의 <햄릿>(1997)
5. 러시아 <햄릿>의 글로벌리즘
- 피터 슈타인 연출의 <햄릿>(1998)
6. 비극적 소극으로 치환된 〈햄릿〉
- 로베르트 스투루아 연출의 〈햄릿〉(1999)
참고문헌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연기수업(제5판) (0) | 2022.04.29 |
---|---|
발달장애인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의 연극치료 (0) | 2022.04.29 |
한국 역사극과 문화적 재현 (0) | 2022.04.29 |
연극 공간의 이론과 생산 (0) | 2022.04.29 |
배우의 역할 되기 (0) | 2022.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