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신강호
정가: 14,000원
사양: 신국판 변형(반양장) / 332쪽
출간일: 2006년 9월 30일
ISBN: 89-8477-331-X 93680
이 책은 작가로서의 감독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세계영화사에서 수많은 영화작가들이 있지만, 여기에서 언급되는 감독들은 그 가운데 극히 일부이며 또 어떤 특별한 기준으로 선별한 것도 아니다. 다만 이 책은 작가주의, 장르, 역사와 같은 영역들을 포함하면서 작가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시각과 접근방식을 추구하고자 했다.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기 위한 국내외의 일반적인 모델로서 이 책에서 고찰하고 있는 감독들을 채택한 것으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
차례
장 르느와르: <위대한 환상>, <게임의 규칙>을 중심으로………7
존 포드: 서부극을 중심으로………39
비토리오 데 시카: 네오리얼리즘 ‘3부작’을 중심으로………73
로베르토 로셀리니: ‘전쟁 3부작’을 중심으로………95
프레드 진네만: 양심의 갈등, 사회적 사실주의………121
샘 페킨파: 폭력 미학의 선구자………143
우디 알렌: 현대 미국 코미디 영화작가………167
이규환의 영화활동………197
이만희의 장르와 스타일에 대한 접근………227
하길종 영화의 스타일 분석………267
이명세 영화의 스타일 분석………299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제작 실무론 (0) | 2022.05.09 |
---|---|
문학과 만난 영화 (0) | 2022.05.09 |
한국영화문화 (0) | 2022.05.06 |
(신무용의 르네상스를 이루다) 김백봉 (0) | 2022.05.06 |
(한국 무대무용의 선구자) 송범 (0) | 2022.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