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전경욱
정가: 22,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488쪽
출간일: 2007년 8월 20일
ISBN: 978-89-8477-369-1 93380
2008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도서-학술부문
고대로부터 우리의 공연예술은 주변 여러 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항상 그 독자성과 우수성을 갖추어 온 경험이 있다. 그래서 일찍이 삼국시대의 공연예술이 고대의 한류로서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굉장한 인기를 얻을 정도로 동아시아의 보편성과 함께 독자적 우수성을 갖추었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외래 연희를 수용하여 공연예술을 풍부하게 영위하면서, 그것을 우리의 취향에 맞게 개작하여 한국화함으로써 새로운 공연예술을 창출해 왔던 것이다.
차례
책머리에 3
제1장 한국 가면극과 그 주변 공연문화의 역사적 고찰
Ⅰ. 고대의 한류로서 우리 공연예술이 동아시아에 미친 영향
1. 머리말 15
2. 고대 한류로서의 고구려 공연예술 17
1) 중국에 전해진 고구려의 공연예술 22
2) 일본에 전해진 고구려의 공연예술 30
3. 고대 한류로서의 백제 공연예술 32
4. 고대 한류로서의 신라 공연예술 36
5. 마무리 40
Ⅱ. 양주별산대놀이의 지속과 변화
1. 머리말 43
2. 연희 내용의 지속과 변화 46
3. 대사의 지속과 변화 56
4. 춤사위의 지속과 변화 64
5. 음악의 지속과 변화 68
6. 가면의 지속과 변화 70
7. 연희자의 지속과 변화 80
8. 양주 지역에서 별산대놀이가 차지하는 위치 85
9. 마무리 91
Ⅲ. 북청 토성리 관원놀이의 유래와 전승양상
1. 머리말 95
2. 토성리의 지리적 배경과 관원놀이의 유래 97
3. 관원놀이의 준비과정 101
4. 관원놀이의 거행 절차와 내용 104
1) 닐리리춤 104
2) 치죄(治罪) 105
3) 관원 행차(行次) 108
4) 치제(致祭) 111
5) 횃불싸움(성야주놀이 또는 중군 지지기놀이) 112
6) 사자놀이 113
5. 관원놀이의 특징과 의의 113
Ⅳ. 한국 민속극 연구의 현황과 전망
1. 머리말 116
2. 연구사 개관 119
3. 기존연구의 문제별 검토 124
1) 민속학적 현장 연구 124
2) 민속극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 양상에 대한 연구 127
3) 연극적 형식에 대한 연구 144
4) 대사와 삽입가요에 대한 연구 151
5) 주제와 사회의식에 대한 연구 153
6) 연희자에 대한 연구 156
7) 외국 연극과의 비교 연구 162
8) 예술적 측면에 대한 연구 164
4. 연구의 전망과 방향 168
제2장 한국의 가면과 세계의 가면
Ⅰ. 한중(韓中)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조형성
1. 머리말 173
2. 한국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형태와 미학 174
3. 중국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형태와 미학 189
4. 한중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비교 197
1) 한중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공통점 197
2) 한중 가면극에 등장하는 가면의 차이점 202
5. 마무리 204
Ⅱ. 세계 가면의 유형
1. 머리말 208
2. 풍농을 기원하는 제의에서 사용하는 가면 209
3. 악귀를 쫓는 의식에서 사용하는 가면 211
4. 병을 치료하기 위한 의식에서 사용하는 가면 213
5. 장례식 때 사용하는 가면 214
6. 토템을 표현하는 가면 217
7. 신을 나타내는 가면 218
8. 기우제에서 사용하는 가면 220
9. 입사식에서 사용하는 가면 221
10. 짐승을 사냥할 때 사용하는 가면 223
11. 전쟁에 나갈 때 착용하는 가면 223
12. 축제 때 쓰는 가면 224
13. 가면극이나 무용에서 사용하는 가면 226
14. 마무리 229
Ⅲ. 세계 여러 나라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과정
1. 머리말 230
2. 한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34
1) 본산대놀이 계통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35
2) 마을굿놀이 계통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42
3. 중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45
1) 나례의 기원과 고나(古儺)시대 246
2) 가면극으로서의 나희의 형성과 금나(今儺)시대 248
4. 일본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52
1) 노오(能)의 기원 253
2) 노오(能)의 형성과 발전 과정 255
5. 티벳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57
1) 장희의 기원 258
2) 장희의 형성과 발전 과정 261
6. 태국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63
1) 콘의 기원 263
2) 콘의 형성과 발전 과정 266
7. 인도네시아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68
1) 토펭(Topeng)의 기원 268
2) 토펭의 형성과 발전 과정 270
8. 멕시코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71
1) ‘호랑이의 춤’의 기원과 발전 과정 271
2) ‘무어인들과 기독교인들의 춤’의 기원과 발전 과정 274
9. 나이지리아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75
1) 에군군의 기원과 발전 과정 276
2) 몬우의 기원과 발전 과정 281
10. 말라위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 285
1) 굴레 왐쿠루의 기원 287
2) 굴레 왐쿠루의 형성과 발전 과정 288
11. 세계 여러 나라 가면극의 기원과 발전 과정의 양상 292
1) 기원의 양상 293
2) 발전 과정의 양상 296
제3장 한국 가면극과 전통연희의 연희자
Ⅰ. 재인청의 전통연희와 전승실태
1. 머리말 303
2. 재인청이 참가했던 각종 행사 304
1) 재인청과 중국 사신 영접 행사 306
2) 재인청과 나례 309
3) 재인청과 환궁 행사 310
4) 재인청과 문희연 312
5) 재인청과 기타 행사 318
3. 재인청 전통연희의 전승실태 323
4. 마무리 328
Ⅱ. 반인의 다양한 활동과 본산대놀이의 전승
1. 머리말 330
2. 반인의 유래와 변천 332
3. 백정의 종류와 그 활동양상 335
1) 백정의 유래 335
2) 신백정 340
3) 재백정과 고리백정, 고리재인 341
4) 화척, 화백정 342
5) 수척 343
4. 전통연희의 담당층으로서의 반인 346
1) 나례와 중국 사신 영접행사의 연희자 반인 347
2) 본산대놀이의 연희자 반인 354
5. 마무리 358
Ⅲ. 해서탈춤의 악사와 재인촌
1. 머리말 360
2. 한국 가면극 악사의 전반적 성격 363
1) 서울 경기도의 산대놀이와 별산대놀이의 악사 363
2) 경남의 야류와 오광대의 악사 369
3) 기타 가면극의 악사 370
3. 해서탈춤 악사의 유래와 특징 370
4. 악사가 해서탈춤의 연희에 끼친 영향 386
5. 마무리 388
Ⅳ. 재승(才僧) 계통의 연희자
1. 머리말 391
2. 삼국․통일신라시대의 재승 계통 연희담당층 393
3. 고려시대의 재승 계통 연희담당층 395
4. 조선시대의 재승 계통 연희담당층 399
5. 중국과 일본의 재승 계통 연희자 414
6. 마무리 422
부록:
부록 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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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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