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문학

지기학 창극연희 대본집 1 - 춘향실록

by 연인 2022. 5. 13.

 

 

 

저자: 지기학

정가: 17,000

사양: 무선 / 신국판 / 320쪽

출간일: 2020년 6월 30일

ISBN: 978-89-5786-699-3

 

 

창극연희란 말을 들어본 독자는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고려대 명예교수인 서연호 교수가 작명한 명칭인데, 서구적 연극 양식에 의존하는 창극과 변별하여 전통적 연희 요소를 살린 창극이라는 의미의 용어가 바로 창극연희이다.

저자 지기학은 국가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적벽가 이수자이며, 창극대본을 직접 쓰고 연출하는 창극 연출가이기도 하다. 그가 그간의 창작, 연출 경험을 고스란히 책으로 엮었다. 이 책은 그의 창극연희 대본집 시리즈 중 첫 번째다.

 

저자는 판소리 중에서 가장 예술성이 높은 작품으로 알려진 춘향가를 바탕으로 창극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었고,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실제 창극 연출에 적용하며 관객과 소통하면서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고 한다.

저자가 춘향가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기는 20대부터였다. 그때는 그가 국가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흥부가 보유자인 한농선 명창으로부터 흥부가를 한바탕 배우고 춘향가를 학습할 때였다고 한다. 이후 수차례 창극 경험을 바탕으로 그만의 춘향이 탄생하게 된다. 이 책에 실린 춘향 이야기들은 모두 그의 실제 연출 경험에서 우러나온 작품들이다. 그가 생각하는 춘향은 어떠한 인물이며, 그 인물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한 바는 무엇일까? 그가 왜 춘향이라는 인물에 매료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익숙한 틀, 하지만 낯선 전개와 흡인력 있는 대사가 치는 이 책에서 여러분의 눈물, 콧물 쏟아내기를 기대한다.

 

차례

[창극] 춘향실록(春香實錄) - 춘향은 죽었다!

[창극] 내 사랑 춘향

[창극] VICTOR 춘향 - 판에 박은 소리

[()판 사()판 춘향(春香) 이야기] (), 소년사(少年事)

판소리? 창극! 오락가락(五樂歌樂)

[작은 창극] 화용도(華容道) 타령 - 타고 남은 적벽

 

[작품해설] 지기학 창극의 현실적 의미와 가치 (1) / 서연호(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저자소개

지기학

국가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적벽가 이수자이다.

청주사범대학(현 서원대) 대학극 동아리 한품, 극단 미추, 서울창무극단 등에서의 연극경험을 바탕으로 창극대본을 직접 쓰고 연출하는 창극 연출가이며 새판소리 <빨간 피터 이야기> 발표 이후에는 판소리 창본(唱本)과 작창(作唱) 등 새판소리 창작 작업도 함께 하고 있다.

국립민속국악원에서 20여 년간 단원으로 재직하며 악장, 예술감독을 역임했으며 제1회 창작 국악극대상 연출상을 수상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