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인의 책/학술

소설의 이해와 작법

by 연인 2022. 5. 17.

 

 

 

저자: 이상우

정가: 18,000

사양: 신국판(양장) / 484쪽

출간일: 2005년 3월 2일

ISBN: 89-88297-57-1 03800

 

 

이 책은 소설을 바로 읽고 소설 쓰는 법에 대한 기초를 닦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쓴 것으로, 이전의 작품으로부터 새로운 작품의 창조를 가능케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깊이 있게 설명한다

 

차례

머리말 1

 

. 소설의 기원과 변천

1. 신화와 서사시 12

2. 로망스와 근대소설 15

3. 행동소설과 성격소설 18

4. 내면세계와 의식의 흐름의 소설 20

. 소설의 세계

1. 소설은 극적이다 23

2. 소설은 관습적이다 25

3. 소설은 전형적이다 28

4. 소설은 인생과 관련이 있다 29

5. 소설은 아이러니의 세계다 32

6. 소설은 복잡하게 세련되어 왔다 35

. 소설의 구성 요소

1. 사건의 얽어짜기 39

(1) 스토리와 플롯 39

(2) 인과관계에 의한 구성 42

(3) 통일성을 이루는 소설의 패턴 44

(4) 소설의 제양상 48

a) 플롯형 소설 49

b) 스토리 라인형 소설 50

c) 복선적 구성형 소설 52

(5) 분규의 발생 67

a) 대분규 68

b) 목표 달성 여부 70

c) 소분규 73

d) 클라이맥스 선행 분규 78

(6) 사건과 시간의 문제 82

a) 진행적 구성 82

b) 분석적 구성 86

(7) 플롯과 모티프 91

a) 낯설게 하기 91

b) 모티프의 종류 94

c) 모티프 사용의 동기 98

2. 인물의 선택과 제시 102

(1) 인물의 성격 구성 104

a) 직접 한정 104

b) 간접 제시 108

(2) 인물의 유형 143

a)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143

b)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145

c)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151

d) 비극적 인물과 희극적 인물 154

(3) 욕망의 간접화 157

(4) 성격의 분열 164

a) 음송증 165

b) 폭식증과 거식증 168

c) 우울증 173

d) 시체음란증 177

e) 공포증 181

f) 망상증 184

g) 환청 189

3. 시간과 장소의 설정 192

(1) 배경의 묘사 192

(2) 배경과 분위기 195

(3) 배경의 구성 요소 198

a) 장소와 공간 198

b) 직업이나 생활 방식 203

c) 시대와 계절적 시간 205

d) 사회적도덕적종교적사상적 배경 207

4. 시점(視點)의 선택과 화자의 문제 208

(1) 시점의 선택 208

(2) 화자의 존재와 역할 218

(3) 소설의 변화 : 담론형에서 서사형으로 220

(4) 말하기와 보여주기 222

(5) 시점의 종류와 장단점 226

a) 1인칭 주인공 시점 226

b) 1인칭 관찰자 시점 229

c) 작가 관찰자 시점 231

d) 전지적 작가 시점 234

(6) 시점의 변화 235

5. 인생에 대한 핵심 내용 238

(1) 인생에 대한 경험 238

(2) 주제와 소재의 문제 240

(3) 구성의 일관성 243

. 소설의 실제 양상

1. 묘사와 서사 247

(1) 묘사와 서사의 차이 247

(2) 묘사의 다양한 사용법 249

a) 작중인물의 묘사 249

b) 자연 또는 환경의 묘사 250

c) 사물의 묘사 252

(3) 서사의 방법 : 요약과 장면 253

2. 아이러니의 제양상 263

(1) 외양과 실상의 차이 263

(2) 극적 아이러니의 소설 265

3. 객관적 상관물 : 내면 세계 보여주기 273

4. 이야기의 수직적수평적 구성 282

5. 이니시에이션 소설 290

(1) 성년식의 의미와 절차 290

(2) 통과의례와 신화 293

(3) 이니시에이션 소설의 유형 295

6. 알레고리와 상징성 306

7. 소설의 기본 패턴 : 이야기의 가능성 313

(1) 형상적 구조 313

(2) 이야기의 전개 패턴 315

(3) 이야기의 순환논리 319

(4) 향상 과정과 악화 과정 323

(5) 유형적 이해의 이점 332

8. 서두와 결말 335

(1) 소설의 서두 335

a) 기후와 관련된 자연의 묘사 336

b) 떠남의 행위 340

c) 장소의 묘사 342

d) 돌연한 사건 344

(2) 결말의 방법 346

9. 동종주술적 모티프 351

(1) 신화와 제의의 상관성 351

(2) 동종주술의 원리 354

(3) 현대소설에 나타난 주술적 행위 356

10. 예술로 승화된 사랑 이야기 367

(1) 소설의 영원한 테마 367

(2) 불륜에의 유혹 371

(3) 불륜의 비극 378

(4) 근친간의 사랑 382

11. 어머니와 자식과의 관계 390

(1) 모성애와 어머니의 고독 390

(2) 고아실향민 의식 402

(3) 모태고향 회귀의 욕망 413

12. ()들의 후예 : 인물의 원형 424

(1) 나르시스의 후예 425

(2) 이카로스의 후예 440

(3) 오이디푸스의 후예 459

 

찾아보기 47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