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신재홍
정가: 2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56쪽
출간일: 2016년 5월 25일
ISBN: 978-89-8477-619-7 03810
2016년도 세종도서 교양부문.
경주를 여행하다가 사천왕사 터를 서성이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석물들을 매만지면서 감회에 젖었던 기억이 있다. 향가의 명작 <제망매가>의 산실이라고 생각하니 그 터 자체가 무언의 말을 걸어왔고 땅속에 박힌 채 귀퉁이만 드러낸 석물들의 단단한 질감이 시간을 견뎌 낸 자취로 여겨졌다.
향가 연구를 해 오던 중에 문득 향가가 나온 곳을 찾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향가의 장소들은 확정짓기 어려운 곳도 많고 설사 확정한다 해도 그곳은 그저 텅 빈 공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럴 거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비어 있는 장소에서 주변의 풍경을 둘러보고 싶어졌다. 건물이 없어지고 사람들도 사라졌으나 그곳만큼은 예나 이제나 정해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자리에 서서 향가를 느껴 보고 싶었다.
이 책은 장소를 여행하는 것과 더불어 향가 작품 세계로의 여행을 의도한 것이다. 내가 향찰을 해독하고 그것을 문학적으로 해석하여 이해한 향가 한 편 한 편의 정서와 의미를 장소 여행과 함께 전달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독자로서는 내가 이해한 향가의 작품 세계로 여행하는 경험이 될 것이다. 나의 해독과 해석을 고집스레 주장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앞서지만, 향가의 작품 세계가 이럴 수 있다는 점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기를 부탁드린다. 나는 이렇게 해석하였지만 다른 연구들에서 또 다른 세계를 찾을 수 있다면 향가를 더욱 풍성하게 향유하는 것이 되리라 본다.
차례
머리말
1. 서라벌 안으로, 서라벌 밖으로
서동요
처용가
혜성가
헌화가
우적가
2. 서라벌의 궁궐
원가
도솔가
안민가
3. 서라벌의 사찰
원왕생가
도천수관음가
풍요
제망매가
4. 서라벌 부근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참고 문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