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고강민, 김용제, 소홍삼, 손상원, 엄동열, 이의신, 정달영
사양: 크라운판(176*240) / 컬러 / 348쪽
정가: 20,000원
출간일: 2022년 9월 27일
ISBN: 978-89-5786-847-8 03680
프로듀서는 ‘이상과 현실을 잇는 Allrounder’, ‘문화예술의 Keystone’이다.
공연예술산업은 감성적인 측면의 예술과 이성적인 측면에서의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해야만 하는 영역이다. 그러기에 프로듀서는 파토스(감성)와 로고스(이성), 이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면서 최선의 대안을 찾아가는, 즉 이상과 현실을 잇는 문화예술의 올라운더(Allrounder)인 것이다.
또한 공연예술의 진정한 힘은 향유자의 개별적 행복에 그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에너지를 사회적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데 있다. 그래서 공연은 가치재(merit goods)이자, 행복산업이다. 그러한 공연을 기획, 제작하고 향유하게 하는 프로듀서는 우리 사회의 행복한 문화민주주의를 만들어가는 문화예술분야의 키스톤(keystone)이다.
오늘날 공연예술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적 성장을 주도하고 이끌어갈 인적자원 양성과 교육에 대한 이해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공연의 A to Z를 책임지고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듀서를 위한 교육훈련 시스템은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에서는 공연프로듀서 자격증 제도를 신설하였다. 공연프로듀서 자격증은 공연작품의 기획, 제작, 유통을 총괄하는 전문가, 즉 프로듀서 양성을 위해 시작되었으며, 이 책은 이 과정의 교재 성격을 띠고 있다.
저자들은 이론과 현장의 균형감을 집필의 기본 방향으로 하여 수개월에 걸친 집필과 회의, 검토를 통해 올해 가을 그 결실을 독자들에게 선보이게 되었다. 이 책은 공연분야의 광범위한 이론적 내용 전반과 현장을 아우르는 공연예술학 개론서로, 공연예술의 이해에서부터 극장경영, 공연제작, 공연유통, 공연마케팅, 공연계약 및 저작권과 같이 프로듀서를 위한 이론과 현장의 키워드를 녹여내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역량 있는 공연 프로듀서를 발굴하고, 그들의 잠재력과 성장판을 자극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들이 공연예술의 외연을 확장하고, 탄탄한 내실화를 도모해 국내 공연 활성화에 이바지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더 나아가 공연예술분야에서도 한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훌륭한 프로듀서의 탄생을 기대해 본다.
차례
1부. 공연예술의 이해
제1장 공연과 공연예술
1. 공연예술 / 2. 공연예술의 범위 및 분류
제2장 공연예술의 역사
1. 고대 그리스 시대 / 2. 로마시대 / 3. 중세시대 / 4. 르네상스 시대 / 5. 엘리자베스 시대
2부. 극장경영
제1장 극장의 가치와 역할
1. 극장의 가치 / 2. 극장의 역할
제2장 극장의 역사
1. 서양극장의 역사 / 2. 동양극장의 역사 / 3. 한국 극장의 역사
제3장 극장의 공간
1. 프론트 오브 하우스(FOH) / 2. 백스테이지와 무대 공간 / 3. 무대의 형태
제4장 극장의 운영과 관리
1. 극장의 운영체제 / 2. 극장의 조직과 인력 / 3. 극장의 안전관리
제5장 프로그래밍
1. 기획공연 / 2. 대관공연 / 3. 공연 시즌제 운영 / 4. 공연예술축제 / 5. 상주단체 운영
3부. 공연 제작
제1장 프로듀서
1. 공연 기획과 제작 / 2. 프로듀서의 정의와 역할 / 3. 공연 제작 요소
제2장 프로덕션 운영
1. 프로덕션 단계 / 2. 사전 프로덕션(Pre-production) / 3. 메인 프로덕션(Production) / 4. 사후 프로덕션(Post-production)
4부. 공연 유통
제1장 공연상품
1. 공연(예술)상품의 개념 / 2. 공연상품의 특징 / 3. 공연시장과 공연산업
제2장 공연유통
1. 가치사슬과 유통과정 / 2. 공연의 유통과정
제3장 공연유통기관
1. 공연유통사 현황 / 2. 공연유통 주요 기관 / 3. 공연환경의 변화
5부. 공연과 마케팅
제1장 마케팅의 개념과 조사
1. 마케팅의 개념 / 2. 마케팅 조사
제2장 마케팅 계획
1. 마케팅의 단계 / 2.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제3장 예술 마케팅
1. 예술 상품 소비자 / 2. 예술을 활용한 기업 마케팅
제4장 공연 홍보(PR, Public Relations)
1. 홍보의 개념 / 2. 공연 홍보의 실제
6부. 공연 계약과 저작권
제1장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1. 저작권과 저작권자, 저작권법 / 2. 저작권의 역사적 흐름 / 3. 저작물과 저작자의 관계 / 4. 저작권의 내용적 구성: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 / 5. 공연예술의 저작권, 저작인접권, 저작재산권 / 6. 공연제작과 저작권 / 7. 공연제작과 저작물 이용과의 관계
제2장 공연과 계약
1. 계약이란 무엇인가? / 2. 계약의 기본 구조 / 3. 문화예술 계약서 작성 현황과 표준계약서
제3장 문화예술용역과 예술인복지법
1. 문화예술용역의 현황과 문제점 / 2. 문화예술용역이란 무엇인가? / 3. 예술인복지법이란 무엇인가?
저자소개
고강민
극공작소 마방진 대표, (주)엠비제트컴퍼니 대표이사
2020년 올해의프로듀서상 수상
김용제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회장
(전) 피엠씨프러덕션 대표이사, (전) 웰컴대학로 축제 총감독
소홍삼
의정부문화재단 문화사업본부장, 음악극축제/블랙뮤직페스티벌 총감독
서울시립대/한양대 겸임교수
손상원
(주)이다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전)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회장, (전) (재)정동극장 극장장
엄동열
(주)문화공작소상상마루 대표, 한국공연예술산업연구소 소장
동국대문화예술대학원 출강
이의신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 문화예술대학장
(재)세종문화회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사, 한국지역문화학회, 한국문화경제학회 이사
정달영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장 겸 예술대학장,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자문위원
대한체육회 문화환경교육위원회 위원
도서구입
'연극과인간의 책 > 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면연기 텍스트 (0) | 2022.10.20 |
---|---|
배우의 말하기 훈련 - 자유로운 배우를 위한 음성과 화술의 8단계 훈련법 (0) | 2022.10.06 |
몸짓극 (0) | 2022.08.11 |
명쾌한 영화 연기 (0) | 2022.06.09 |
내가 남이 된다는 것 (0) | 2022.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