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한국 현대극의 형성과 쟁점

by 연인 2022. 4. 26.

 

 

 

저자: 김성희

정가: 25,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580쪽

출간일: 2007년 12월 16일

ISBN: 978-89-5786-241-8 93680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이 책에서는 근대극에서의 현대성의 형성과 관련하여 김우진과 유치진, 함세덕의 작품들을 다루었고, 시대의 강압으로 부정적 굴절과 왜곡을 보인 연극현상인 국민연극의 희곡들을 다루었다. 그리고 해방 이후 다양한 표현기법을 실험하며 시대의 거울로서의 역할과 시대적 대응을 통해 본격적인 현대극을 형성해간 1950년대 이후부터의 연극들을 다루었다. 1950년대 연극의 성격, 역사극의 흐름과 특성, 한국 초창기 뮤지컬운동과 최초의 창작 뮤지컬, 전통의 재창조, 정치극, 메타연극, 서구극 수용문제, 연극사의 시대구분 등을 다룬 논문들은 바로 우리 현대극의 형성과정이나 쟁점에 대한 관심의 결과이다.

 

차례

김우진 희곡의 현대성과 그 방법적 특성

1. 머리말 13

2. 김우진의 현대의식과 생명력사상 15

3. 김우진의 리얼리즘희곡에 나타난 현대성과 그 방법적 특성 27

4. 맺음말 40

 

김우진과 1920년대 표현주의극

1. 왜 김우진인가? 43

2. 김우진의 표현주의극과 현대성 44

3. 맺음말 74

 

유치진의 초기 리얼리즘극

1. 들어가는 말 79

2. 공연성에 대한 자각과 연극론 80

3. 숀 오케이시의 영향과 유치진의 극작술 90

4. 나가는 말 119

 

함세덕과 1930년대 리얼리즘극

1. 머리말 125

2. 리얼리즘의 개념 127

3. 詩的 리얼리즘 132

4. 함세덕의 시적 리얼리즘특성과 기법 135

5. 맺음말 157

 

1940년대 친일극국민연극

1. 머리말 161

2. 연극사적 배경 163

3. 국민연극의 희곡 171

4. 국민연극의 특성 192

 

1950년대 전후 희곡과 가정

1. 머리말 195

2. 1950년대의 연극과 전후 극작가들의 등장 197

3. 전후 희곡에 나타난 가정 문제 202

4. 1950년대 전후 희곡의 의의 225

 

전통의 현대적 재창조

1. 머리말 231

2. 전통의 현대적 재창조 233

3. 오영진의 작품에 나타난 전통의 재창조 236

4. 맺음말 255

 

한국역사극의 이념적 성격과 그 변모

1. 머리말 259

2. 역사극의 개념과 의의 262

3. 한국역사극의 전개와 그 이념적 성격 272

4. 맺음말 306

 

196070년대의 한국 정치극

1. 머리말 313

 

2. 정치극의 개념과 유형 316

3. 우회적 정치극: 이근삼, 신명순, 이강백, 박조열, 최인훈 326

4. 참여적 정치극: 김지하의 민중극 342

5. 맺음말 348

 

한국 초창기 뮤지컬 운동과 최초의 창작 뮤지컬

1. 서론 353

2. 서구 뮤지컬의 형성과 특성 356

3. 前史한국의 자생적 음악극 359

4. 1960년대의 뮤지컬운동 365

5. 결론 391

 

한국 최초의 뮤지컬단 예그린악단

1. 서론 395

2. 창단 배경 397

3. 예그린악단의 변천과 활동 399

4. 결론예그린악단의 뮤지컬운동의 성과와 한계 426

 

한국 현대극의 서구극 수용과 그 영향

1. 머리말 431

2. 번역극 수용의 문제점 433

3. 번역극이 창작극에 미친 영향 440

4. 서구극의 한국적 재창조 450

5. 텍스트의 해체와 새로운 글쓰기 461

6. 맺음말 471

 

한국에서의 아서 밀러 수용

1. 들어가는 말 475

2. 1(1950년대): 원작에 충실한 수용 476

3. 2(1960, 70년대): 아서 밀러 수용의 다변화 481

4. 3(1980년대): 한국화된 가정비극으로서의 수용 484

5. 4(1990년대-현재): 창조적 수용(멜로드라마, 번안,

뮤지컬 등 다시 쓰기) 487

6. 나가는 말 492

 

메타연극

1. 머리말 495

2. 메타연극의 개념 496

3. 한국의 메타연극 505

4. 윤대성의 메타연극, 그 주제와 형식 510

5. 맺음말 529

 

한국연극사의 시대구분

1. 머리말 533

2. 연극사 저서의 시대구분 검토 534

3. 희곡사 저서의 시대구분 566

4. 근대연극사 시대구분의 유형과 새로운 모색 5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