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화원
정가: 12,000원
사양: 신국판(양장) / 232쪽
출간일: 2011년 3월 31일
ISBN: 978-89-5786-308-4 93680
루이(Louis) 14세 보다 1년 늦게 1639년에 태어나 1699년 사망한 장 라신(Jean Racine)은, 루이 14세가 절대왕정의 최고 정점으로 왕권을 확립해 나가는 동안 고전주의 미학의 정점을 향해 극작가로서의 뛰어난 업적을 축적해 나간다. 루이 13세 치하에서 재상이자 추기경이었던 리슐리외(Richelieu)에 의하여 1635년 창설된 아카데미 프랑세즈(Académie Française)가 당대의 이론가들과 다듬고 수호한 고전주의 연극의 규준과 가장 행복하게 만날 수 있었던 극작가 라신,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프랑스 고전극의 규칙은 더 적확한 설득력을 가질 수 없었다. ‘진실다움(la vraisemblance)’, ‘적격(la bienséance)’의 원칙과, 무대 위 단 하나의 장소와 단 하루의 시간, 그리고 단 하나만의 줄거리를 요구하는 이른바 ‘삼단일의 법칙(les trois unités)’, 그밖에 장르의 순수성과 12음절 정형시어의 요구 등으로 프랑스 고전주의 미학은 축약된다.
차례
머리말
서장 라신 비극의 새로운 읽기를 위하여
Ⅰ. 라신 비극과 고대, 당대 및 후대
1. 고대 및 당대의 고전주의와 라신 비극
2. 라신 비극에 대한 후대의 다양한 수용
Ⅱ. 라신 비극의 ‘표상성’과 ‘비표상성’
1. 후기 구조주의와 표상의 문제
2. 라신 비극 속의 표상과 그 이면
3. 비표상성과 라신 비극의 역동성
제1장《앙드로마크》와 권력
Ⅰ. 무대 위와 무대 너머의 권력자
1. 피뤼스의 무대와 비극
2. 앙드로마크, 무대 너머의 주인공
Ⅱ. ‘왕의 시선’과 왕의 표상
1. 헌사와 표상
2. 작품과 표상
제2장《페드르》의 언어와 공간
Ⅰ. 말 또는 침묵
1. 대체의 언어
2. 침묵의 언어
Ⅱ. 트레젠과 그 너머
1. 공간의 통일을 위하여
2. 공간의 통일을 넘어서
제3장《바자제》와《브리타니쿠스》의 양면성
Ⅰ.《바자제》의 공간 읽기
1. 가시 공간, 황궁
2. 비가시 공간
Ⅱ.《브리타니쿠스》와 비극의 규범
1. 브리타니쿠스와 규범적 비극
2. 네로와 규범 일탈적 비극
제4장 라신 비극의 여인들과 욕망
Ⅰ. 앙드로마크와 욕망의 내밀성
Ⅱ. 페드르와 욕망의 치명성
Ⅲ. 아탈리와 욕망의 초월성
제5장 라신 비극과 한국 관객
Ⅰ. 라신 비극 수용의 개관
1. 연구와 논문
2. 번역과 공연
Ⅱ. 1990년대 라신 공연 3편
1. 국립극단의《앙드로마크》
2. 극단 자유의《페드라》
3. 극단 동의《페드라》
제6장 라신 비극 공연의 공간 읽기
-국립극단의《브리타니쿠스》를 중심으로
Ⅰ. 희곡의 공간성
Ⅱ. 공연장 및 무대의 공간성
Ⅲ. 배우 및 매체의 공간성
Ⅳ. 관객의 총체적 공간 체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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