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대현
정가: 2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424쪽
출간일: 2013년 6월 24일
ISBN: 978-89-5786-461-6 93680
이 책에 실린 논문들은 주로 연기론을 중심으로 초창기의 것에서부터 최근의 것까지를 망라한 것이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보면 내용의 양과 질이 거칠고 조잡한 것에서 조금씩 형식과 내용을 갖추어 읽어볼 만한 것으로 발전해 간 과정을 그대로 읽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초창기에서 최근에 이르는 시간의 흐름을 편집의 큰 줄기로 잡고 가능한 한 비슷한 주제의 논문들을 함께 모으고 구분해서 엮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어가면서 이러한 변화를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초기 논문에서 주장했던 이론들이 후기 논문에서 수정․보완된 것들은 무수히 많다. 예를 들면 초창기 연구에서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의 초기 이론과 후기 이론을 구분하고 이에 근거해 언급한 내용은 최근의 연구에 이르면 그러한 구분이 잘못되었다는 판단수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 연기에 관한 근본적인 생각의 변화도 있다. 즉 모방의 대상으로서의 ‘행동’에 대한 생각은 최근의 공부에 의해 모방 자체를 벗어나거나 행동보다도 ‘행위 현장’에 집중하는 생각들로 변화되었다. 더욱이 연기를 ‘-이기’보다는 ‘-되기’로 파악하면서 나 자신의 연기에 관한 근본적인 관념이 변화되었다. 연기와 관련된 최근의 논문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되기의 배역 창조’와 ‘행위 현장’에 대한 설명과 강조는 이러한 최근의 변화된 관심사와 공부의 반영이다. 그래서 연구 초창기에 언급했던 내용이 최근 논문에서 번복, 수정되는 경우도 보인다.
차례
I. 전통연희와 연기
공연예술로서의 판소리의 특징
전통연희의 현대적 변형과 그 의미
서사 배우로서의 판소리 광대의 지향점
II. 배역 창조와 행동
배역 창조의 출발점으로서의 행동
배역 창조와 내적․외적 행동
몸의 연기에 있어서의 양식성
배역 창조에 있어서 배우의 행동과 자의식
III. 스타니슬랍스키와 브레히트
서사 연기의 이론과 실제
신체적 행동의 방법론과 게스투스(Gestus) 연기법
스타니슬랍스키 연구사
에르빈 피스카토르와 베르톨트 브레히트
스타니슬랍스키와 ‘시스템’
IV. ‘-되기’의 배역 창조와 행위 현장
미메시스(Mimesis)와 잠재의식적 연기
배역 창조와 ‘-되기’ 그리고 ‘자감(自感)’
‘-되기’의 배역 창조와 ‘행위 현장’의 생성성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인훈 희곡의 내면세계 (0) | 2022.04.28 |
---|---|
연극과 정치-탈정치시대의 독일연극 (0) | 2022.04.28 |
명청(明淸)시대 지역사회와 공연예술 (0) | 2022.04.28 |
영상을 통한 연기훈련 (0) | 2022.04.28 |
연기훈련 그 첫 번째-신체훈련(아크로바틱)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