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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번역

연기(演技)된 근대

by 연인 2022. 5. 6.

 

 

 

저자: 효도 히로미 저, 문경연, 김주현 역

정가: 16,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56쪽

출간일: 2007년 6월 15일

ISBN: 978-89-5786-194-3 93680

 

 

2008년 대한민국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이 책은 메이지 초기의 연극개량운동에서부터, 메이지 2030년대에 성립된 국민연극으로서의 신파극을 거쳐, 메이지 말기부터 다이쇼와 쇼와시기에 전개되었던 예술연극으로서의 신극운동을 관통해간다. 이 책이 일본 근대 연극을 서술함에 있어 저자의 독특한 관점을 드러내는 열쇳말이 신체감각이기는 하지만 하나의 연극사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 가부키와 노라는 구극에서부터 시작되어 쇼와 시기까지 일어났던 다양한 연극논쟁은 물론이고 연극인의 활동, 근대 예술인과 그들의 공연, 연극 연구자들의 관점을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다.

 

차례

역자서문

 

서장 춤추는 신체, 공동체의 생성

 

1부 연극의 개량

1장 모쿠아미극의 음악성, 7·5조의 신체

2개량의 실상, 사실과 예술을 둘러싸고

 

2부 국민화하는 대중

3장 민권내셔널리즘과 대중의 향방

4장 근대화되는 소리와 신체

 

3부 국민연극의 형성

5장 국민주의의 확대와 신연극의 대두

6장 국민연극으로서의 신파극으로

 

4부 두 개의 근대

7장 신극운동의 시발(始發), 이념과 리얼리즘

8장 지식인과 대중, 계몽 프로젝트

 

종장 우리들의 신체근대 혹은 반근대로서의 신체

 

저자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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