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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학술

각색의 기술-재현과 창조 사이

by 연인 2022. 5. 10.

 

 

 

저자: 홍재범

정가: 20,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72쪽

출간일: 2014년 10월 31일

ISBN: 978-89-5786-519-4 93680

 

 

2015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각색은 원작을 재현하면서 필연적으로 창조한다. 이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재현과 창조 사이에 존재하는 각색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원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첫 번째 장에서 나머지 장들을 포괄하는 내적인 관점을 집약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각각의 장들은 첫 번째 장에서 제시한 각색의 기본원리들이 모두 개입하고 있지만 특별히 부각되는 것을 제목으로 추출한 것이다. 따라서 실제 세부적인 서술에 있어서는 반복되는 접근 방식들을 계속해서 만나게 될 것이다. 전체적인 통일성을 기하기 위해 기왕의 발표논문과 비교하면 여러 지점들에서 삭제와 추가, 변경이 이루어졌다. 각 장을 배열한 기준은 실제 각색을 진행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도에 따른 것이다.

 

차례

머리말

0. 각색의 기본 원리 :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1. 하나의 전체적 행위, 초목표를 찾아라 : <공동경비구역 JSA>

2. 행위화할 수 있는 상황을 찾아라 : <올드 보이>

3. 주어진 상황의 요소를 변경하라 : <살인의 추억>

4. 인물의 목표를 일관성 있게 하라 : <48+1>의 경우

5. 인물의 행위를 장면 단위로 구축하라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6. 인물의 성격적 자질을 극대화하라 : <왕의 남자>

7. 장르의 문법에 대입하라 : <타짜>

8. 영상매체의 시각성을 부각시켜라 : <웰컴 투 동막골>

9. 문제는 주제의식이다 : <내 이름은 김삼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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