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한국연극론, 분열과 생성의 목소리

by 연인 2022. 5. 10.

 

 

 

저자: 김옥란

정가: 11,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280쪽

출간일: 2006년 3월 31일

ISBN: 89-5786-126-2 93680

 

 

연극 양식의 문제와 그 미학적 효과에 대해 고민한 책. 전통극으로부터 1980년대 마당극까지 한국 연극사의 다양한 목소리를 살펴보는 저자의 논문들을 모아 엮었다. 1부에서는 저자의 연극에 대한 관심의 출발 지점이었던 전통 연극론에 대한 것과 한국 연극론에 주체적으로 수용된 서구 연극론의 이입사를 검토하고 있다. 2부에서는 주로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논의를 집중하며, 한국 연극론 연구에 대한 보다 동시대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차례

머리말 3

 

1부 한국 연극론의 모색

 

1장 극전통과 판소리의 미학 13

: 살아있는 극전통을 위한 시론

1. 문제제기 13

2. 시가무(詩歌舞)의 극전통 16

2-1. 시가무 융합의 극전통 16

2-2. 굿마당과 극무대 22

2-3. 신명(神明)과 카타르시스 30

3. 시가무의 극전통과 판소리 41

3-1. 일인극 양식과 창·아니리 42

3-2. 판소리와 굿마당 50

3-3. 판소리와 신명 58

4. 살아있는 전통으로서의 판소리 67

 

2장 현대극에서의 서구 연극론 수용 70

: 논쟁사를 중심으로

1. 한국 연극론의 논쟁사적 관점 70

2. 서구 연극론 수용과 한국 연극론의 지형도 75

3. 창작방법론의 재검토, 리얼리즘론 79

4. 이론과 실천의 거리, 서사극론 91

5. 몸의 연극론과 세대 논쟁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론 99

6. 서구 연극론의 주체적 수용과 문화의 헤게모니 107

 

21970·80년대 연극과 담론에의 개입

 

11970년대 연극과 최인훈의 화두 113

: 비극성과 한국적 비극의 담론에 대하여

1. 최인훈 논의의 혼란들 113

2. 최인훈 희곡의 비극성 문제 117

3. 1970년대 현실에 대한 부조리극적 제시 120

3-1. 반영웅의 희극적 죽음 120

3-2. 민중의 양면성과 그로테스크한 춤 126

3-3. 분열된 세계와 개인의 선택 131

4. 1970년대를 연기(演技)하기 137

 

21970년대 모더니즘극의 두 가지 방식 140

: 여성 재현의 문제를 중심으로

1. 1970년대 희곡과 여성 재현의 방식 140

2. 굿에 의한 모권적 비전 제시와 역사성의 거세 142

3. 파시즘적 폭력의 내면화와 섹슈얼리티 152

4. 분열된 여성 주체와 1970년대 모더니즘극의 혼란 159

 

3장 오태석 연극에서의 역사와 폭력의 아이러니 162

1. 오태석 연극에서의 역사의 문제 162

2. 트라우마적 사건의 재현으로서의 전쟁 166

3. 폭력의 자의성(恣意性)과 공포로서의 역사 재현 172

4. 약자의 정치학과 내셔널리즘적 공적 역사로의 복귀 179

5. 오태석과 역사와 파시즘 191

 

41980년대 연극, 분열과 생성의 공간 194

1. 1980년대 연극의 정치학 194

2. 제도화와 연극 장()의 형성 198

2-1. 검열과 국가주의 198

2-2. 제도권 연극의 정착 207

2-3. 마당극의 헤게모니 217

3. 새로운 담론과 쟁점들 225

3-1. 사실주의극의 이데올로기 225

3-2. 모더니즘극의 현실 대응력 233

3-3. 마당극의 발전과 성숙 242

3-4. 번역극·뮤지컬과 연극의 대중성 255

4. 이후의 상황 261

 

참고문헌 264

찾아보기 2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