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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학술

국제화 시대의 한국 연극

by 연인 2022. 5. 10.

 

 

 

저자: 허순자

정가: 20,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436쪽

출간일: 2008년 12월 11일

ISBN: 978-89-5786-276-6 93680

 

 

여기 모은 글들은 대체로 1990년대 중반부터 가장 최근에 이르는 200810월까지 커버하는 시기 국제화시대의 한국연극이라는 화두를 푸는데 소용되는 것들이다. 최근의 빈번한 국제교류 현상을 반영하듯, 근간에 쓴 글들이 다수 포함된 것이 이 책의 동시대적 의미를 기려주는 것은 다행이다. 허나 본서의 화두만을 염두에 두고 쓴 글들이 아니기에 스타일과 형식, 전개에 있어 일목요연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글의 일관성 면에서 일견 만족스럽지 못한 점도 있다. 특히 마음에 걸리는 부분은 마지막 챕터에 영문으로 된 3편의 글을 원문대로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끝까지 따랐으나, 그들 나름대로 국제화시대의 한국연극의 일면을 말해줄 수 있다는 결론으로 첨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제목과 주제에 따른 내적 논리를 발견코자 노력했으며, 그 결과 일정 부분 통일성을 갖으려는 태도를 견지하였다. 각 챕터 내에서 정리된 글의 순서는 가장 최근의 것들을 시작으로 본래의 연대기적 의미를 뒤집었다. 그러한 구성이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에게 과거로 들어가는 길목을 용이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에서 이다.

 

차례

머리말 3

 

. 연극제

 

I1. 국제연극제

한국공연예술제와 동구권연극의 균형 13

국제 연극축제의 방안 모색 28

지구촌을 넘나드는 한국연극의 현상 45

홍콩으로부터의 영감: 1999 홍콩예술제와 서울연극제에 대하여 52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결실 1997 세계연극제ITI 총회 및 부대행사 67

가평의왕연극제에 대한 제언 75

대학연극제 해외사례연구: 미국대학연극제(KC/ACTF)를 중심으로 77

 

I2. 베세토연극제

14회 베세토연극제: 도가(利賀)를 다녀와서 87

14회 베세토 연극제: 도가(利賀)3국 연속공연과 <하녀들>의 쾌거 94

2005 닝보(寧波) 베세토연극제와 중국연극제를 다녀와서 98

닝보(寧波)에서 열린 베세토연극제 106

12회 베세토연극제 세미나: “한국연극의 젊은 연극인 양성 현황” 110

동북아시아 선린의 동반자들, 베세토연극제 다섯 돌을 맞으며: 5회 동경베세토연극제를

중심으로 118

 

. 워크숍과 특강

 

마리오 프라티 극작특강: “희곡과 뮤지컬 창작을 위한 극작” 131

한국현대연극삼인삼색의 창()을 통한 연출워크숍 134

한국의 연극학도들과 함께 한 리 브루어의 연출 워크숍 137

2006 한일연극 워크숍: “사카테 요지(坂手洋二) 극작 및 연출, 무대미술 워크숍” 140

1997 해외연극인 초청 워크숍 아크로바틱스 훈련: 테레사 블레이크 144

ITI 해외연극인 초청워크숍: 14년의 의미와 새로운 탄생의 기대 149

 

. 공연

 

III1. 정극

한국에 상륙한 스즈키메소드’: <엘렉트라> 163

동시대 한국연극의 경향과 2008 PAMS Choice 165

움직임과 공간의 시(), 그리고 미마지’: <보이첵> 169

2008 베이징올림픽문화축전의 한국공연예술: “한국현대연극三人三色” <청춘예찬>

<보이첵><레이디 맥베스> 178

도전 혹은 리스크: 2008 아시아연극연출가워크숍 공연 184

??일 삼국의 솔로 사중주: 2007 아시아연극연출가 워크숍 공연 187

한국연극과 2007 PAMS Choice 연극 작품 소개 및 경향 196

2005 외국공연의 실()과 허() 202

아마추어의 열정을 간직한 변방의 프로연극: “일본의 현대연극 연속공연” 213

미국 대학 캠퍼스의 여름 그리고 연극: <(Three)> 220

우 싱꾸어(吳興國)와 당대전기극장(當代傳奇劇場)의 새로운 도전: <고도를 기다리며> 223

열린 양식의 경극에 담아낸 셰익스피어: <리어왕> 227

?서 연극의 생산적 만남, 그리고 행복한 재회: <리어왕> 235

성 노의 작품과 리 브루어의 연출: <이상 열 셋까지 세다> 239

서울연극제의 로버트 윌슨과 그의 공연: <바다의 여인> 246

원작과 재창작의 비교수잔 손탁과 그 사이: <바다의 여인> 252

아이러니와 패러독스를 통한 인성에의 도전: <죽음과 소녀> 259

 

III2. 음악극과 인형극

세계를 향한 한국뮤지컬의 도전, 그 첫 걸음: <댄싱 섀도우> 264

브로드웨이 뮤지컬코미디 전통의 회귀: <프로듀서스> 273

고품격, 저예산의 대륙형 뮤지컬: <갬브리너스> 284

홍콩예술제의 카니발적 음악극”: <마라와 사드 후작> 287

무대 뒤에서 더욱 빛난 러시아 인형극: <진기한 콘서트> 291

 

. 교류

 

국제연극평론가협회(IATC) 창립 50주년기념 서울특별총회를 돌아보며 295

10회 유럽연극상과 세계연극평론가협회(IATC) 총회 299

아시아예술가들의 문화상호적 교류 지원 303

연극창조자와 교육자를 위한 컨퍼런스: “새로운 연극실행의 국제기원(International Origins

for New Theatre Practice)” 307

잘츠브르그세미나: 잘츠브르그에서 만난 세계의 셰익스피어” 315

 

. 사람

 

아서 밀러의 삶과 작품: ‘레퀴엠’ 325

지성의 연극논객 로버트 부르스틴 338

소명과 영감의 RSC 보이스 디렉터 시실리 베리 344

서울의 로버트 윌슨: 오디션과 기자간담회 350

연극제작자 조셉 팝의 비전과 비영리 연극정책 355

언어와 공간의 탐색으로 살펴 본 피터 브룩의 연출작업: 중기작업을 중심으로 384

Accomplished Directors and Their Aesthetics in Contemporary Korean Theatre 405

Theatre Director Han, TaeSook: Challege to Seek New Forms of Art 422

Sohn, JinChaek 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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