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조나단 폭스 지음, 정성희 옮김
정가: 20,000원
사양: 국판 / 368쪽
출간일: 2018년 2월 23일
ISBN: 978-89-5786-630-6 93680
문학 중심의 기존 연극과는 차별화된 플레이백 시어터는 대본없이 관객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관객과 배우가 함께 만들어가는 연극이다. 이 책은 1975년 뉴욕에서 조나단 폭스에 의해 창단되어 오늘날 세계적으로 확산된 플레이백 시어터의 근본적인 철학과 사상을 분석하며, 플레이백 시어터의 제작 및 운영에 관한 전체 흐름을 개관하고 있다.
그날 고아원에서의 공연은 비록 간신히 진행되었지만 분명 우연만은 아니었다. 교회 강당에서 첫 공연을 했던 그날부터 우리의 목표는 어떠한 무대에서든 어떤 사람들의 이야기든 간에 모든 이야기를 재연해내는 것이었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며 그날 고아원의 아이들처럼 소외된 사람들이 많다. 소외된 이야기들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들려지지 않고 외면당하는 이야기들은 더 많다. 이야기할 곳이 없는 사람들을 억압당한 무리라고 정의한다면, 우리의 목표는 그들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이 목표에는 영적인 부분도 존재한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은 어떠한 성명서를 발표하려는 것이 아니다. 플레이백은 이웃과 배우 자신들을 위해 연극을 해왔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러한 방식으로 나아갈 것이다. -‘서문’에서
차례
역자 서문
감사의 글
서문_네 명의 배우, 빈 객석
제1부 플레이백 시어터의 이론적 배경
제1장 구술성
구술 작품의 발견|지식백과|도덕적 책무
제2장 문학성
객관성과 전문성|문화적 이분화
제3장 구술 드라마
문학이전 시대의 드라마 패러다임
제4장 구술연극으로서 플레이백 시어터
언어와 비언어|공동체적 요소|치유적 관점들|환경과의 일치
제5장 대본 없는 연극의 현대 흐름
문학연극과의 대조|배타적 연극|상호작용의 강조|무대의 새로운 의미
제6장 대본 없는 연극과 모더니즘
NST와 카타르시스|NST와 공연|NST와 상업성|NST와 언어
제2부 플레이백 시어터의 제작
제7장 자발성 I: 생각 버리기
자발성의 성격|자발성의 장애물|자발성의 이미지
제8장 자발성 II: 생각하기
감정/프로그램 프레임|형식과 자유|리미날 상태
제9장 배우의 역할
위험과 안전
제10장 연출의 역할
감정의 중요성|착한 연출가
제11장 진행자의 역할
연출자로서의 진행자|배우로서의 진행자
제12장 리허설
리허설 목적|연습 과정
제13장 공연
카타르시스|공연은 왜 필요한가?
제14장 극단 운영
NST 지도자의 권위|배우의 자아
제3부 플레이백 시어터의 과제와 전망
제15장 언어와 형식
문학이전 시대의 행동 공연|연극과 의식|연극의 진화|대본 없는 연극에서의 언어
제16장 즉흥과 교육
교육과 배우|적재적소의 단어 선택
제17장 연극과 사회생태학
공동체를 찾아서|자발성과 헌신
부록_실제 공연 기록
후기_시민 배우들의 과제
참고문헌
'연극과인간의 책 > 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뮤지컬 워크북 (0) | 2022.05.13 |
---|---|
희극-프랑스 희극의 역사 (0) | 2022.05.13 |
들뢰즈의 시네오시스 (0) | 2022.05.10 |
영화 연기 (0) | 2022.05.10 |
재와 다이아몬드의 땅 (0) | 2022.05.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