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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번역

뮤지컬 워크북

by 연인 2022. 5. 13.

 

 

 

저자: 데이비드 헨슨, 키네스 피커링 지음, 고희경, 이윤정 옮김

정가: 13,000

사양: 사륙배판 변형 / 188쪽

출간일: 2018년 9월 7일

ISBN: 978-89-5786-631-3 93680

 

 

뮤지컬 워크북 Musical Theatre: Workbook은 뮤지컬 배우로서 갖추어야 할 팔방미인의 조건들, , 연기, 노래에 관련한 이론적 배경 뿐 아니라 실기와 관련된 훈련법까지 총 망라한 실습서이자 이론서입니다. 이 책은 영국 최고 고등 예술 양성기관의 데이비드 헨슨 David Henson 교수와 키네스 피커링 Kenneth Pickering 교수가 수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온 수업을 바탕으로 집필하였습니다. 학생과 교수간 소통의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배우가 독자적으로 활용하거나 고등교육기관에서 교과서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교수와 학생간의 문답식으로 구성된 뮤지컬 이론과 실기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은, 마치 지도교수와 일대일 수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훈련을 하는 체험을 하게 해줍니다.

 

이 책에서는 뮤지컬을 단순히 연극과 음악의 경계선상을 넘나드는 장르라는 통념을 깨고 공연예술이라는 통합적인 장르 안에 자리 잡은 개념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뮤지컬의 기본 지식을 무대나 예술장르에서부터 찾지 않고, 일상에서부터 시작하여 정통적인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점도 색다릅니다. 이 책은 독자들의 실제적 경험과 일상으로부터 질문을 시작하여 폭 넓은 공연예술의 지적인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된 뮤지컬 교과서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무조건 현학적으로 쓰여 이론적인 배경 지식의 접근조차 무색하게 만들거나 알 수 없는 전문용어의 남발로 프로배우가 되겠다는 꿈을 더 멀리 날아가게 하는 일들은 이 책을 읽는 독자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차례

옮긴이 서문

감사의 글

 

이 책에 관하여

누구를 위한 책인가?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어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가?

여러분에게 어떤 작업을 요구하는가?

책의 사용법

전문 용어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시작 전 당부사항

 

그림 차례

 

PART 1 자신을 이해하기

1장 배우-가수 지망생이 훈련중 겪는 외로움

기초를 나열해보기

여기서, 지금 시작하자: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새로운 학습방법?

우리는 노래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 단지 정보를 알려줄 뿐이다._노래하는 것은 바로 자신이다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자아에 관하여 생각하기

말하는 목소리

노래하는 목소리

움직임

자아와 노래: 포트폴리오를 편집하고 개발하기

 

2자신을 사랑하는 것

생활방식

이완

워밍업

자아와 내면의 삶

언어, 생각, 행동

 

PART 2 공연을 이해하기

1장 과정을 시작하기

훈련의 시작

이것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가?

왜 자세에 관해 걱정하는가?

훈련1

훈련2

훈련3

일반적 코멘트

중립자세와 호흡

훈련4

훈련5

훈련6

훈련7

추가 훈련

고려사항

주의사항

훈련8

이 단계에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점

그밖의 중요한 훈련

실전 워밍업

관심사항

워밍업 실습

워밍업 1: 보컬 메커니즘을 위한 가벼운 준비

워밍업 2: 젠틀 슬라이드

워밍업 3: 립 버즈

워밍업 4: 혀 트릴

워밍업 5: 사이렌 소리 또는 슬라이드

워밍업 6: 허밍

워밍업 7: 메사 디 보체

워밍업 8: 스케일

워밍업 9: 아르페지오에서 스타카토 노래

정리 훈련

실전 워밍업의 재고

 

2장 말, ,

말은 왜 하는가?

대화

왜 노래하는가?

텍스트에 접근하기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할 일

더 고려해야 할 점?

집중적이고 비판적인 리스닝을 위한 작업

연기 과정

과정에 대한 반성- 다음 사항을 성취했는가?

중간 휴식

텍스트의 내적 리듬 발견하기

뮤지컬 악보로 무엇을 할 것인가?

녹음된 피아노 반주 사용법

피아노 반주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들을 것인가?

나는 충분히 다음 수업을 준비하였는가?

과정에 대한 반성

텍스트를 더 탐구하기 위하여 : 훈련과 활동

 

PART 3 뮤지컬을 이해하기

1장 뮤지컬의 해부

뮤지컬의 종류

활동 과제

노래의 종류

쇼 발라드

내러티브 발라드

드라마틱 발라드

캐릭터 송

패터 송

활동 과제

스탠더드

업템포

왈츠

토치 송

이중창, 삼중창

여성 이중창(소프라노/메조 소프라노)

남성 이중창( 테너/바리톤/베이스)

혼성 이중창

삼중창

그러면 우리는 왜 이 정보가 필요한 것인가?

 

2장 뮤지컬의 기원과 발전

1. 20세기 이전 대중오락공연의 초기형태들

2. 20세기 뮤지컬 발전기

1) 1907-1941: 폴리스와 발라드의 정착

2) 1918-1931 런던: 위트와 렉타임

3) 1927 뉴욕: 최초의, 대단히 진지한미국 뮤지컬

4) 1935-1945 런던: 경이로운 사람의 등장

5) 1943-1968 브로드웨이: 황금시대의 시작

6) 1950년대: 로큰롤과 팝음악

7) 1960, 1970년대 초기: 독특한 재능, 저항, 검열

8) 1970년대와 1980년대: 새로운 안무, 백스테이지 뮤지컬, 앙상블 쇼, ‘트리플 쓰렛

9) 1990년대: 글로벌 상품, 노스탤지어, 첨단 기술의 뮤지컬

10) 2000년으로: 셀러브리티, 리바이벌, 문화다양성, ‘누구나 만들 수 있다

뮤지컬 연표

 

뮤지컬 용어해설

지도처럼 보는 악보

악보 진행순서에 따라 나타난 용어 정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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