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인의 책/학술

한국현대희곡론

by 연인 2022. 5. 17.

 

 

 

저자: 이홍우

정가: 13,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92쪽

출간일: 1999년 8월 5일

ISBN: 89-88297-33-4 93810

 

 

2001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

국문학도로서 또는 희곡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한국 희곡을 제대로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한 입문서. 1951 년 소백산맥 줄기에 있는 촌락을 배경으로 한 희곡 <산불>을 싣고 희곡이란 무엇인가,극적 상황,성격,담화,공연과 비평 등 8개 장으로 나눠 희곡의 개념을 설명

 

차례

1부 희곡 읽기 자료 / 13

산불 / 15

1/ 16

2/ 34

3/ 46

4/ 69

5/ 82

 

2부 희곡론 / 97

1장 희곡이란 무엇인가 / 99

󰋫강의 목표 / 99

. 들어가면서 / 99

. 기존 주장의 검토 / 101

1. 무대 공연의 전단계로서의 희곡 / 102

2. 연극의 독립성 강조 / 110

3. 희곡의 독립성 강조 / 111

. 희곡의 정의 / 112

확인 문제 / 115

2장 극적 상황 / 116

󰋫강의 목표 / 116

. 들어가면서 / 116

. 기존 연구의 검토 / 118

1. ‘역할기능에 대한 논의 / 118

2. 극적 상황에 대한 논의 / 121

3. ‘극적에 대한 논의 / 122

. 등장 인물의 역할과 기능 / 124

1. 등장 인물의 역할 / 127

2. 등장 인물의 기능 / 131

3. 역할과 기능의 관계 및 기능에 대한 명명 / 137

4. 여섯 가지 등장 인물의 기능의 특징 / 141

. 극적 상황 / 161

1. ‘극적의 의미 / 161

2. ‘상황의 의미 / 164

3. 극적 상황 및 유형 / 169

확인 문제 / 193

 

3장 성격 / 194

󰋫강의 목표 / 194

. 들어가면서 / 194

. ‘성격에 대한 용어 정의 / 195

. 성격 제시 방식 / 199

1. 등장 인물 자체를 통하는 방식 / 199

2. 시각적 특징을 이용하는 방식 / 208

3. 무대지시문을 통한 방식 / 209

. 성격 묘사 방법 / 210

1. 등장 인물의 대화와 행동에 의한 묘사 / 211

2. 설명적 방법 / 212

. 성격의 종류 / 215

1. 행위 묘사에 따른 분류 / 216

2. 행동 양상에 따른 분류 / 224

3. 갈등 양상에 따른 분류 / 225

. 성격 창조 방법 / 226

1. 목표 / 228

2. 동기 / 229

3. 의지력 / 230

확인 문제 / 233

 

4장 담화 / 234

󰋫강의 목표 / 234

. 들어가면서 / 234

. 희곡의 담화 / 240

1. 대사 / 240

2. 지문 / 256

확인 문제 / 259

 

5장 갈등 / 260

󰋫강의 목표 / 260

. 들어가면서 / 260

. 갈등의 발생 조건 / 263

1. 시각의 차이 / 265

2. 추구 대상의 차이 / 268

. 갈등의 삼각형 / 269

1. 매개물에 의한 갈등 / 269

2. 공통의 욕망에 따른 갈등 / 270

3. 욕망의 차이에 따른 갈등 / 273

4. 내재된 갈등 / 274

확인 문제 / 280

 

6장 행동 / 281

󰋫강의 목표 / 281

. 사건인가 행동인가 / 281

. 행동의 특징 / 287

. 행동의 연결 고리 / 291

1. 독자가 행동의 연결 고리를 파악하는 방법 / 292

2. 독자와 등장 인물이 행동의 연결 고리를 파악하는 방법 / 312

. 줄거리행동의 연속 / 318

1. 줄거리 유형 / 318

2. 줄거리의 구성 단위 / 330

3. 줄거리의 구조 / 332

확인 문제 / 346

 

7장 희곡의 유형 / 347

󰋫강의 목표 / 347

. 비극 / 347

1. 비극의 본질 / 348

2. 비극의 종류 / 350

. 격정극[멜로드라마] / 353

. 희극 / 355

1. 희극의 본질 / 356

2. 희극의 종류 / 361

확인 문제 / 362

 

8장 공연과 비평 / 363

󰋫강의 목표 / 363

. 공연 효과 / 363

1. 극적 환상을 통한 감정의 정화 / 363

2. 비판적 거리를 통한 소외 효과 / 365

. 비평 / 369

1. 비평가의 자격 / 371

2. 비평의 기준 / 372

3. 독자의 유의점 / 375

확인 문제 / 376

 

참고문헌 / 377

찾아보기 / 38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