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윤금선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40쪽
출간일: 2004년 9월 17일
ISBN: 89-8477-241-0 93810
유치진의 희곡에 대한 분석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유치진의 무대와 구조, 제2부에서는 심리반영으로서의 무대, 제3부에서는 사회반영으로서의 무대에 대해서 살폈다.
차례
1부 유치진의 무대와 구조
제1장 대조적 이미지로서의 무대 : ‘농촌 3부작’
1. 머리말∙15
2. 대조적 이미지의 무대∙16
1) 삶과 죽음, 빛과 어둠의 시각적 대조-<토막>∙17
2) 떠남과 남음, 황혼과 밤의 시각적 대조-<버드나무 선 동네풍경>∙29
3) 풍요와 박탈, 소요와 고요의 청각적 대조 -<소>∙35
3. 대조적 무대와 리얼리티의 효과∙44
4. 맺음말∙50
제2장 <소>의 공간 분석
1. 머리말∙52
2. 공간분석의 실제∙54
1) 무대공간의 성격∙54
2) 극적공간의 대립성∙58
3. 소를 둘러싼 공간적 갈등∙71
1) 소의 상징적 의미∙71
2) 소의 이동과 공간의 갈등∙75
4. 맺음말∙76
제3장 이중 구조의 극적 기능
1. 머리말∙79
2. 이중 구조의 극적 기능∙80
1) 현재적 의미의 강화 : 농촌극∙80
2) 장면교체 효과 : 역사극∙89
3) 이념 전달의 용이 : 전쟁극∙93
3. 구조적 특징과 작가의식∙97
제4장 유치진 희곡의 희비극적 기법
1. 머리말∙104
2. 희비극적 기법∙105
1) 형태와 언어의 희극성∙105
2) 성격과 행동의 희극성∙111
3) 노래의 희극성∙115
3. 희비극적 원리와 작가의식∙117
4. 맺음말∙120
2부 심리 반영으로서의 무대
제1장 유치진 희곡 인물의 이상심리 연구
1. 머리말∙125
2. 인물의 불안심리∙126
1) 억압과 상실, 현실적 불안 : ‘농촌 3부작’∙127
2) 사회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 도덕적 불안 : 역사극∙134
3) 삶의 본능과 정신적 공황, 실존적 불안 : 전쟁극∙140
3. 사회적 불안과 심리적 불안∙151
4. 맺음말∙156
제2장 극중인물의 불안심리와 일탈행동
1. 머리말∙159
2. 극중인물의 불안심리와 일탈행동∙160
1) 개인적 자아의 현실불안∙162
2) 아버지 부재심리와 일탈행동∙176
3) 방어기제로서의 희극적 행동∙179
3. 심리 반영체로서의 무대∙183
4. 맺음말∙187
제3장 와해된 세계 인식과 광기의 무대
1. 머리말∙189
2. 작품분석∙190
1) 광기, 무의식의 표출∙190
2) 결핍된 현실과 심리이상성∙192
3) 욕망의 좌절과 광기의 표출∙207
3. 와해된 세계인식과 광기∙217
4. 맺음말∙225
제4장 전쟁의 상흔과 욕망의 심리 : <자매·2>
1. 머리말∙229
2. 전쟁의 상처와 나르시시즘적 욕망∙231
1) 전쟁이 남긴 외적좌절감∙231
2) 보상심리로서의 자기애∙236
3. 위장된 타자의식과 리비도적 욕망∙240
1) 오인구조로서의 거울관계∙240
2)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243
3) 유년기로의 퇴행∙249
4. 맺음말∙252
3부 사회 반영으로서의 무대
제1장 유치진의 歷史劇 연구
1 .문제제기∙257
2. 역사극 예비고찰∙259
1) 역사소설과 역사극∙259
2) 한국 근대 역사극의 성격∙262
3. 작품분석∙263
1) 소재변용의 의미∙264
2) 작중인물의 역사의식∙276
3) 기법의 특성∙285
4. 계몽성에 경도된 작가의식∙288
5. 맺음말∙292
제2장 1950년대 유치진 희곡연구
1. 머리말∙294
2. 작품분석∙296
1) 1950년대 역사극의 성격과 대중지향성∙296
2) 흑백논리적 반공극과 와해된 세계인식∙312
3. 극계 비젼을 위한 아동극에 대한 관심∙324
4. 작가의식과 작품의 변화∙326
5. 맺음말∙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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