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한석진
사양: 148*210 / 202쪽
정가: 13,000원
출간일: 2022년 4월 15일
ISBN: 978-89-5786-818-8 93680
퍼포먼스에서의 미디어는 부차적 역할을 수행하는 도구에서 예술형식과 개념을 뒤흔드는 협력적 주매체로 이미 탈바꿈되고 있다. 주매체로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퍼포먼스를 창작하거나 이를 이론화할 때는 인간과 기계의 존재 방식 및 관계에 대한 철학적 질문과 예술을 창작, 수용하는 방식의 변화 및 예술 행위 주체에 대한 미학적 논의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디지털 퍼포먼스의 동시대적 흐름, 작품 사례와 함께 이를 둘러싼 철학적, 미학적 논의를 다루는 이 책은, 기술을 접목한 공연예술 현장에 진출하기 전 또는 현재 현장에서 몸담고 있는 예술가, 관련 분야 연구자의 참고자료, 교수자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차례
1장. 매개된 라이브니스
실재, 재현, 가상을 둘러싼 미디어 철학 담론
재매개와 라이브니스 담론
우스터 그룹 <햄릿>
극단 베를린 <태그피쉬>
블라스트 씨어리 <사막비>
2장. 몸과 가상성
서구 철학에서의 몸
텔레마틱 몸
의인화된 가상의 몸
비(非)의인화된 가상의 몸
3장. 혼합현실 퍼포먼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가상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
현대예술에서의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편재성
현대예술에서의 증강현실
4장. 파놉티콘과 감시 예술
파놉티콘
시선의 메커니즘 탐색하기
빅브라더 폭로하기
감시를 역전시키기
5장. 포스트휴머니즘, 포스트휴먼 그리고 사이보그
포스트휴먼과 포스트휴머니즘
사이보그의 실제와 SF적 상상력
사이보그 되기
바이오 아트 속 혼합종
6장. 로봇 존재론
기계의 존재론에 대한 철학적 담론
SF 문학과 영화에서의 로봇
로봇과의 감정 교환
인간과 로봇을 경계 넘나들기
로봇 배우의 연기론
7장. 예술 창작의 주체로서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기술적 특성
인공지능 예술의 특징
웨인 맥그리거 <리빙 아카이브>
폰투스 리드버그 <켄타우로스>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의 가능성
저자소개
한석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에서 예술사를 졸업하고 영국 서리대학교에서 무용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에서 디지털 퍼포먼스 속 몸과 안무 개념을 현상학과 포스트휴머니즘 이론을 바탕으로 탐구하였다. 현재 현상학, 기계 철학, 페미니즘 관점에서 동시대 춤과 퍼포먼스를 연구하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에서 강의하고 있다.
도서구입
책정보,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 네이버 책 (naver.com)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으로 세상 읽기 (0) | 2022.05.20 |
---|---|
연극과 인문학 (0) | 2022.05.19 |
레벨업 연극교육 (0) | 2022.05.19 |
예술의 확장과 퍼포먼스 (0) | 2022.05.19 |
드라마 세계: 과정드라마를 위한 체계 (0) | 2022.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