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정호순
정가: 1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60쪽
출간일: 2003년 9월 30일
ISBN: 89-5786-009-6 93680
이 책은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한국 희곡과 연극이 각 시대 현실에 어떤 정신과 방법으로 대응하고자 했으며, 그것이 지닌 연극사적 의미는 무엇이었는지 서술한다. 1부는 근대극 운동에서 선구자로 평가받는 조명희 희곡의 근대성, 1930년대 희곡작가 송영의 풍자극, 해방 후 일제 잔재 청산문제를 다룬 송영, 함세덕, 오영진 등의 작품 및 4.19정신과 아동극운동의 전개를 살펴본다. 2부에서는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근대적 민중극운동으로서의 의의를 지닌 소인국운동과 연극대중화론 등에 관한 고찰을 해본다.
차례
제1부 한국 희곡의 현실 인식
조명희 희곡의 근대성
1. 서론 9
2. 1920년대 근대극 운동과 조명희의 희곡 창작 10
3. <김영일의 死> 15
4. <婆娑> 22
5. 결론 29
송영 풍자극의 시대적 의미
1. 서론 31
2. 송영 희곡의 사회계급적 대립구도 33
3. 대상의 희화화와 자기폭로의 아이러니 38
4. 약화된 극적 갈등과 낙관적 전망의 내재화 49
5. 결론 52
해방직후 희곡에 나타난 일제잔재 청산의 문제
1. 서론-일제잔재 청산의 과제와 민족적 자기비판 55
2. 연극인의 자기비판과 의미 58
3. 친일 군상의 풍자, 그 생존방식의 양태 62
4. 세대간의 갈등과 친일파의 패배 74
5. 결론-이상과 현실 83
1950년대 차범석의 리얼리즘 희곡 연구
1. 서론 87
2. 1950년대 사실주의극과 차범석의 연극관 88
3. 전쟁의 상처와 피해자의 삶 93
4. 전후 사회의 변화와 인간의 소외 101
5. 결론 111
1960년대 희곡에 나타난 4·19와 세대의식
1. 서론 115
2. 세대갈등과 역사적 주체로서의 자각 116
3. 소외계층의 삶과 시민정신의 발휘 128
4. 결론-4·19와 세대의식의 의미 137
우화적 세계의 놀이성과 교육성
1. 서론 141
2. 학교극, 그 예술교육으로서의 가능성 144
3. 우화적 세계의 화해 지향성 148
4. 결론 154
제2부 소인극운동과 소극장운동
1920~1940년대 연극대중화론과 소인극운동
1. 서론 157
2. 일제하의 대중화론과 소인극운동 158
3. 해방직후의 대중화론과 소인극운동 182
4. 결론 197
1950년대 소극장운동과 원각사
1. 서론 201
2. 1950년대 연극환경과 극장 202
3. 동인제 극단과 소극장운동 210
4. 원각사 221
5. 결론 232
1960년대 소극장운동과 연극대중화
1. 서론 235
2. 동인제 극단의 창립과 직업화 237
3. 연극 대중화론과 연극 실험 243
4. 결론 250
참고 문헌 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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