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명진
정가: 13,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26쪽
출간일: 2006년 12월 11일
ISBN: 89-5786-180-7 93680
서울문화재단 지원 공연예술우수도서
이 책은 한국 근현대 연극과 희곡, 그리고 영화가 당대의 사회 시스템과 어떤 길항 관계를 맺고 있으며, 텍스트에 잠재된 이데올로기가 어떠한 방식으로 담론 실천에 뛰어들고 있는가에 주목하고자 했다. 특히 이 책은 ‘국민/국가’의 생산과 재생산 과정에 연루되어 있는 한국 극예술의 정치성을 규명하고자 노력했다.
차례
머리말․3
1부 국민/국가와 한국 연극
근대초기 시각 체제와 희곡의 매체 방식․7
- <병자삼인>의 경우를 중심으로
1960년대 희곡과 근대성․41
1970년대 연극 제도와 국가 이데올로기․65
1970년대 극예술에 나타난 몸과 공간 이미지․87
- 이현화와 김기영의 경우를 중심으로
사전(事前) 검열 대상 희곡 텍스트에 나타난 정치성․121
- 1980년대 공륜의 검열에서 반려된 작품을 중심으로
2부 국민/국가의 균열, 중앙아시아 희곡의 상상력
중앙아시아 고려인 희곡에 나타난 민족 정체성․143
고려인 희곡 문학의 정체성과 역사성․165
- 연성용 희곡을 중심으로
고려인 문학에 나타난 민족서사의 특징․203
- 극작가 한진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3부 영화와 인종, 또는 이데올로기적 성운(星雲)
1940년대 시나리오에 있어서의 파시즘 담론․221
- 국민, 국가, 젠더를 중심으로
일제 말기 시나리오에 나타난 낭만성과 제국주의․261
한일 영화에 나타난 인종과 국가의 이미지 연구․285
참고문헌․305
찾아보기․323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를 위한) 화술과 연기 (0) | 2022.04.26 |
---|---|
한국연극과 기호학 (0) | 2022.04.26 |
한국 현대극의 전통 수용 (0) | 2022.04.26 |
하이너 뮐러의 연극세계 (0) | 2022.04.26 |
연극의 소개 (0) | 2022.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