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신현숙, 남상식, 유효숙, 이미원 이상란, 이선형, 이화원, 최용호, 황훈성
정가: 10,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244쪽
출간일: 2007년 2월 26일
ISBN: 978-89-5786-182-0 93680
2007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학술부문
이 책은 북경 경극(Peking Opera)이 프라하 학파들의 기호학적 분석에 의해 연극적 보편성을 획득했듯이 한국의 공연 텍스트도 동일한 접근에 의해 고유성과 보편성의 미학적 토대가 정립되어야 한다. 이는 특히 한국 연극이 서구 아리스토텔레스 극 논리에 기초한 언어중심, 플롯 중심의 텍스트가 아니라 광경(spectacle)이나 놀이 중심의 극이라는 사실에서 더욱 더 그 유효성이 확인된다. ‘한국연극과 기호학’ 연구팀은 위와 같은 인식을 공유하고서 전통극이든 현대극이든 한국연극의 극텍스트와 공연분석에서 기호학적 방법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의 한국연극 연구에 하나의 의미 있는 발판을 만들고자 하는 소망에서 출발하였다. 우리는 한국연극 작품에 만발한 기호현상에 대해 다양하면서도 보다 정합적인 연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절박한 인식에서 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언어 텍스트는 물론 시청각 자료들의 분석, 현장 답사 및 관극체험에 대한 토론, 필요시 연출가 및 무대 실기자들과의 인터뷰도 병행했다.
차례
제1부 한국 전통극과 기호학
이상란 꼭두각시놀음의 유교적 담론분석__13
이미원 한국 탈놀이에 나타난 탈의 기호작용__37
신현숙 서울새남굿의 기호들과 재현 구조의 특성__63
제2부 한국 현대극과 기호학
황훈성 오태석 극에 나타난 너스레와 군더더기의 서술기법__85
유효숙 오태석의《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에
나타나는 오브제의 연극기호학적 분석__103
최용호 신화의 진리존재 양태-윤대성의 신화 1900__123
이선형 박근형 연극에 나타난 ‘아버지’의 기호학적 분석__139
이화원 ‘마당극’《쪽빛황혼》의 기호적 특성에 대한 고찰__163
신현숙 문화상호적 실험극의 무대 읽기-《레이디 맥베스》__175
남상식 이미지 극의 구조와 연출-양정웅의《연(緣)-Karma》연구__209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적인 축제 연출 (0) | 2022.04.26 |
---|---|
(배우를 위한) 화술과 연기 (0) | 2022.04.26 |
한국 극예술과 국민/국가의 무의식 (0) | 2022.04.26 |
한국 현대극의 전통 수용 (0) | 2022.04.26 |
하이너 뮐러의 연극세계 (0) | 2022.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