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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과인간의 책/학술

배우의 역할 되기

by 연인 2022. 4. 29.

 

 

 

저자: 안재범

정가: 20,000

사양: 신국판 / 388쪽

출간일: 2017년 1월 20일

ISBN: 978-89-5786-600-9 03680

 

 

(분석에서 실연까지) 배우의 역할 만들기개정판

배우의 역할 되기는 역할 창조를 위한 준비의 과정에서부터 분석, 읽기, 암기, 자감, 성격, 동작, 장면, 구축, 정제 등의 연습의 과정을 거쳐 배우가 역할을 구현하는 실연의 과정과 그 후 정리의 단계까지 진실하고 창의적인 역할 되기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지침서이다. 연기는 적확한 훈련과 효과적인 방법을 습득하여 배울 수 있는 기술이지 소수에게 국한된 천재성의 발현 대상이 아니다. 배우의 성장은 목표를 향한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집념, 배우로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혜안, 그리고 세련된 기술의 부단한 연마에 있다. 이 책은 성공적인 실연에서 배우의 선천적인 재능보다 후천적인 노력이 차지하는 비중을 확대하여 좋은 조건을 지녔으나 진정성이 부족한 배우보다 재능은 부족할지 모르지만 진정 연기를 사랑하는 배우가 연기에 헌신했을 때 재능을 넘어선 성장을 얻도록 집필되었다. 여기서 소개하는 역할 창조의 방법론들은 현대 연기론 발전에 일조한 연기교사들의 방법론과 선대에 활동한 명배우들의 체험적 연기론에 기초를 두고 아울러 필자의 개인적인 연구와 경험을 더하여 완성한 것들이다. 독자는 이 책에서 자신에게 공감되고 필요한 것들을 섭취하고 이 책의 원리와 방법들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이를 활용하여 고유한 역할 되기의 체계와 방법을 수립한다.

 

차례

개정판 서문

서문

 

. 준비작업

 

0. 활용

 

1. 준비

1) 목표

2) 견해

3) 교류

 

2. 기초

 

. 연습작업

 

3. 분석

 

1) 분석의 요건

(1) 배우의 분석

(2) 분석의 유의점

 

2) 작품분석

(1) 사건의 연대기

(2) 정보의 기록

(3) 주인공과 장애물

(4) 지위와 관계

(5) 의문과 해답

(6) 현실의 정보

 

3) 인물분석

(1) 장면의 분할

(2) 목적과 행동

(3) 연기설계도

(4) 생각의 흐름

 

4. 읽기

1) 처음으로 읽기

2) 자극으로 읽기

3) 발성으로 읽기

4) 행동으로 읽기

 

5. 암기

1) 핵심암기

2) 행동암기

3) 대화암기

 

6. 도안

 

7. 자감

1) 배우의 의무

2) 상황의 자감

(1) 대체

(2) 강화

(3) 유사경험

(4) 설정

(5) 의미부여

3) 역할의 자감

(1) 자서전

(2) 공통점

(3) 동정심

(4) 정당성

(5) 목적의 강화

(6) 기도문과 서약서

 

8. 동작

1) 연습의 원리

(1) 인과성

(2) 간결성

2) 연습의 방법

(1) 목적의 숙지

(2) 핵심행동

(3) 안하기

(4) 반복하기

(5) 움직임

 

9. 성격

1) 성격의 특성

2) 구축방법

(1) 차이점

(2) 습관화

(3) 강조

 

10. 장면

1) 구현의 진실성

(1) 과정의 수행

(2) 즉흥의 실연

(3) 본성의 자아

2) 역할의 명확화

(1) 최적의 행동

(2) 연출의 부합

(3) 장면의 구축

 

11. 기술

1) 절제와 폭발

2) 반대의 표현

3) 강화와 절제

4) 행동의 전환

5) 동작과 실연

 

12. 정제

1) 제거

2) 선택

3) 부각

 

. 실연작업

 

13. 이완

1) 창조의 상태

2) 전환

3) 이완

4) 투영

 

14. 실연

1) 주사위

2) 초기화

3) 해프닝

4) 도발

5) 떠오름

 

. 정리작업

 

15. 정리

1) 피드백

2) 기록

 

16. 에필로그

 

부록/ 안톤 체호프 작 <청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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