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백현미
정가: 15,000원
사양: 신국판 / 316쪽
출간일: 2016년 12월 29일
ISBN: 978-89-5786-599-6 93680
근대 극장에서 여자들은 재현되는 허구의 인물로, 재현하는 배우로, 그리고 무대 또는 스크린에 보이는 세계상을 탐하는 관객으로 존재했다. 여배우와 여관객은 근대 극장에서 태어나고 성장했다. 그러니 근대 극장은 여성인물과 여배우와 여관객이 함께 어울리는, 낯선 신생의 공간이었던 셈이다. 이 근대 극장에 오른 가정극과 연애극, 소녀가극과 여성국극은 여자들을 전면에 내세우며 성장했다. 이 여자들과의 만남을 기리며, ‘근대 극장의 여자들’이라 이름하기로 한다.
차례
책머리에
1장 연애극과 가정극, 그리고 여자
신파, ‘비절쾌절’ 가정극의 탄생
1. 들어가는 글
2. ‘비절쾌절’ 가정극의 서사구조
2.1. 움직이는 애정과 어머니 되기의 고통
2.2. 앙얼과 회개의 통쾌한 결구
3. ‘비절쾌절’ 가정극의 도덕과 감정 과잉화 기제
3.1. 박명/인내와 극장의 ‘비읍장’화
3.2. 인정/의리와 극장의 동정 선동
4. ‘비절쾌절’ 가정극의 신문화 표상
4.1. 화양절충과 활극의 스펙터클
4.2. 은행업과 구세군의 호의적 전시
5. 나오는 글
번역된 서양의 연애/극
1. 들어가는 글
2. 서양 연애/극의 아이콘들
3. 번역된 연애의 지향성
3.1. ‘요부의 애’와 ‘신성한 애’
3.2. 가족주의와 순결 너머의 연애
4. 번역된 연애극의 문제성
4.1. 여성인물의 전경화와 여배우의 부상
4.2. 신극과 대중극의 경계 불안
5. 나가는 글
기생-가정극이라는 돌연변이
1. 들어가는 글
2. 기생-가정극의 서사구조
2.1. 움직이는 애정과 며느리 되기
2.2. 통쾌한 결구의 부재
3. 기생-가정극의 도덕 감정 과잉화 기제
3.1. 기생의 정절과 자부/억울
3.2. 오빠/아들의 혈육지정과 희망
4. 기생-가정극의 신문화 표상과 구문화 소환
4.1. 춘희와 춘향의 대치
4.2. 스위트 홈과 가부장의 귀환
5. 나오는 글
2장 레뷰와 가극, 그리고 소녀 연예인
경성의 레뷰, 어트랙션의 몽타주와 모더니티
1. 들어가는 글
2. <몽 파리>에서 레뷰 열풍으로
2.1. 영화와 레뷰의 교차, <몽 파리> 열풍
2.2. 영화상설관의 레뷰와 가극 공연
3. 모더니티와 아지프로
3.1. 모던 경성의 판타스마고리아
3.2. 아지프로와 아방가르드의 흔적
4. 나오는 글
소녀 연예인과 소녀가극 취미
1. 들어가는 글
2. ‘박래’ 연예단과 소녀 연예인
2.1. 덴카스이치자와 스즈란자
2.2. 레뷰 열풍과 소녀 연예인의 탄생
3. 동양극장과 소녀가극
3.1. 경성 ‘신주크’의 ‘문명관’, 동양극장
3.2. 배구자악극단, 낭랑좌, 도원경
4. 소녀 연예인과 소녀가극 취미
4.1. 이국과 조선의 박람회적 전시
4.2. 섹슈얼리티와 보이시
5. 나오는 글
3장 남장한 여자들
여성국극의 성정치성(1)
1. 들어가는 글
2. 여성공연단체의 전통과 여성국극의 역사성
2.1. 여성공연단체의 전통
2.2. 여성국극의 출현
3. 여성국극과 ‘성정치성’
3.1. 낭만적 보상기제로서의 내러티브와 ‘남성적 응시’
3.2. 복장도착의 극형식과 전복적 상상력
4. 여성국극의 번성과 쇠퇴에 반영된 사회성
4.1. 1950년대 사회문화 변동과 여성국극의 성장
4.2. 1960년대 사회문화 변동과 여성국극의 쇠퇴
5. 나오는 글
여성국극의 성정치성(2)
1. 들어가는 글
2. 무대에 등장한 남장여자들
2.1. ‘다카라즈카 쇼’의 조선 공연
2.2. 1948년 여성국악동호회 결성과 여성국극단의 추이
3. 시청각 표현의 대중적 치장
3.1. 판소리로부터의 탈선
3.2. 화려한 장관의 유혹
4. 남장여자들의 서사
4.1. 야사극의 비서구적 이국성
4.2. 환란의 추체험과 해피엔딩의 위안
4.3. 영웅적인 남자의 눈물어린 구애
4.4. 순종적 여성 역할에의 순응과 거부
4.5. 성애 표현의 적극성과 일탈적 환상
5. 나가는 글
출처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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