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과인간의 책/학술

기초연기수업(제6판)

by 연인 2022. 4. 29.

 

 

 

저자: 안재범

정가: 20,000

사양: 신국판 / 무선제본 / 408쪽

출간일: 2019년 6월 28일

ISBN: 978-89-5786-702-0 93680

 

 

이 책은 연기교육이 실제로 진행되는 교육기관의 커리큘럼에 적합한 체계적인 연기교재이다. 연기를 배우는 배우지망생과 연기를 가르치기 시작한 연기교육자 모두가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주차별로 이루어졌다. 연기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훈련 과정별로 구분하여 총 12주차로 구성, 수업마다 훈련의 원리와 구체적인 실습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메소드와 예제를 포함하여 전공학생들의 연기훈련에 보다 용이하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이번 개정에서는 지난 판본에서 발견된 오류와 부족함을 세밀히 보완하고 꼼꼼히 수정했으며, 그에 더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연기 분야에 일어난 변화와 발전을 담고자 했다. 연기에 대한 설명과 표기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기록하려 전력을 다했다.

바야흐로 디지털시대의 연기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가르치느냐가 더욱 중요해졌다. 그래서 이번 개정에서 가능한 한 명확한 표기를 통해 연기의 이론과 실제를 설명하고자 노력했다.

 

차례

6판 서문 변화하는 배우의 연기

5판 서문 스스로 자유로운 자, 배우

4판 서문 진실에서 정확으로

3판 서문 연기를 가르치지 말고 사람을 바꿔줘야 한다

개정판 서문 연기는 즐거운 놀이다!

초판 서문 연기교육은 왜 필요한가?

 

수업에 앞서 알아야 할 것들

 

첫째 주 수업

1A. 신체

1B. 마음

1C. 연기

 

둘째 주 수업

2A. 정립

2B. 만남

2C. 과정

 

셋째 주 수업

3A. 이완

3B. 표현

3C. 행동

 

넷째 주 수업

4A. 호흡

4B. 관찰

4C. 분석

 

다섯째 주 수업

5A. 중심

5B. 주체

5C. 생각

 

여섯째 주 수업

6A. 진동

6B. 감각

6C. 발산

 

일곱째 주 수업

7A. 경로

7B. 상상

7C. 진실

 

여덟째 주 수업

8A. 울림

8B. 고백

8C. 화술

 

아홉째 주 수업

9A. 발음

9B. 놀이

9C. 인과

 

열째 주 수업

10A. 심상

10B. 즉흥

10C. 구축

 

열한째 주 수업

11A. 동작

11B. 상황

11C. 도구

 

열두째 주 수업

12A. 대사

12B. 명상

12C. 장면

 

수업을 마치며

 

참고문헌

 

<부록>

독백 분석 예제

인물분석표

행동동사 목록

배우 노트

 

 

저자소개

안재범

안재범(安載範)은 배우의 연기에 관하여 실천, 이론, 교육의 세 방향에서 연구하는 배우이자 교사이다. 실천의 측면에서는 창작 팩토리,미로를 창단하여 극작, 연출, 연기를 병행하며 <우주일기>, <사각의 터전> 등의 연극과 영화를 창작했고, 2015 현대극페스티벌을 비롯한 다수의 연극제에서 수상했다. 이론의 측면에서는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에서 연기를 전공하여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New York Film Academy, Kent State University 등 다양한 기관에서 연기 과정을 수료했고, 현재 연기에 관한 다수의 논문과 서적을 발표하면서 독자적인 연기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는 <나와 세계로서의 배우>(연극과인간, 2010), <배우훈련의 혁신, MAP 연기론>(연극과인간, 2016), <배우의 역할 되기>(연극과인간, 2017), 논문으로는 <연기개념의 포스트적 전환에 관한 연구>(한국극예술학회, 2014.12), <배우의 이완을 위한 기계론적 마음훈련에 관한 연구>(한국연극학회, 2016.3) 등이 있다. 교육의 측면에서는 여러 대학의 강의를 거쳐 현재 계명대학교 연극뮤지컬전공의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들의 양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연극과인간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의 정서 훈련  (0) 2022.04.29
유치진과 드라마센터: 친일과 냉전의 유산  (0) 2022.04.29
커뮤니티 연극  (0) 2022.04.29
현대 희곡의 생성과 맥락  (0) 2022.04.29
호모 퍼포먼스  (0) 2022.0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