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신대식
정가: 12,000원
사양: 신국판 / 무선 / 228쪽
출간일: 2020년 9월 30일
ISBN: 978-89-5786-744-0
배우이자 연출가, 연기지도자 신대식의 연기훈련 노하우 결정판.
저자는 러시아 뻬쩨르브르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출가 중 한 명인 블라지슬랍 빠지 밑에서 공부하면서 익힌 배우학, 연기교육 방법론을 이 책에 녹여내고 있다. 그의 러시아에서의 배우 경력과 연출가로서의 학습과 경험에 기반한 이 교육 메소드의 효과는 이미 그 스스로에 의해 무대 위에서, 그리고 교육현장 및 연출적 지도경험, 그리고 연극 수업을 통해 검증된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트레이닝, 즉 ‘인물 관찰을 통한 생의 학습’, ‘동물훈련’, ‘인간–사물’ 등과 같은 훈련들은, 연극학교에서의 배우훈련에 유용한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차례
1부. 개념
배우를 둘러싼 세 개의 원
한국에는 아직 낯선 연기의 진실
연기의 3단계 원칙
행위에 대하여
‘내가 만일……’에 대하여
무대 위의 진실에 관하여
즉흥성=생명력…… 레퍼토리 극단…… 약속의 예술?
상황에 대하여
파트너에 대하여
‘창의적 자감’ 그 궁극의 지향점에 대하여
믿음의 힘에 대하여
극(예술)에서 불예측성의 중요성 그리고 연기에서의 불예측성
자신감과 경직에 대하여
영화 촬영에서 겪었던 독특한 경험
독백 모음집 연습에 대하여
배우의 창의력에 대하여
배우를 둘러싼 세 개의 원(위대한 자연의 법칙)
연기 17계명
짧은 정리
신개념 연극 사전
2부. 트레이닝
부록
스타니슬랍스키의 역할 구성 중 제16장 배우의 예술에 대한 몇 가지 결론
저자소개
신대식
배우, 연출가, 연기지도자. 러시아 세인트-피터스버그 국립연극대 학사 및 석사, 러시아 국립예술사대학 예술학 박사 수료, 러시아 국립 렌-사비에따 극장 배우 활동(2001~2003)
전 중부대학교 연극영화과 조교수, 현 상명대학교 영화영상학과 겸임교수, 극단 ‘엄청난녀석들’ 대표, 연기예술연구소 ‘스타니슬랍스키 제7스튜디오’ 대표, (사) 연기예술학회 교육 상임이사
연출 작품으로 러시아 연출 초청 협력연출작 <엘리자베따 밤>, <체홉-그것만 알 수 있다면>, <미운 오리새끼>, , <체홉-사랑은…> 등과 <운수 좋은 날>, <마요네즈>, <러브레터>, <노인과 아들>, <늙은 창녀의 노래>, <나는 꽃이 싫다>, <장남>, <마다가스카르 자살예방센터>, <메드베지>, <개와 인간의 대화>, <배반의 심장> 등이 있다.
출연작에 <장남>, <남자충동>, <언챙이 곡마단>, <명학소의 북소리>, <메드베지>, <첼로와 케찹>, <빙의>, <표류>, <건달티쳐> 등이 있다.
저서로는 한국에서 하는 러시아 연기 유학(연극과인간)이 있으며, 주요 논문에 「한국 연극계의 사실주의에 대한 오해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할 중요한 개념들」(연기예술연구 2), 「배우의 존재와 의식에 관한 고찰」(연기예술연구 10), 「Valery Fokin’s Performance “The Marriage”: Korean and Russian Versions」(Yaroslavl Pedagogical Bulletin, Russia), 「The Perception of Russian Actiang School in The Korean Theatre: Y.A.Vasiliev’s Master-classes in Drama company of Cultural Center in Kyonggi Region, 2004~2007」(러시아 국립 게르첸 사범대학, 2014), 「A.S.Kuzin’s Performonce “The Ugly Duckling -(History of Denmark. A.Shaffiro)”: Korean and Russian Versions」(JORNAL TERRAHUMANA, 201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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