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곽병창
정가: 16,000원
사양: 신국판(반양장) / 376쪽
출간일: 2007년 12월 7일
ISBN: 978-89-8477-389-9 93680
이 책의 1부는 주로 한국의 전통연희가 최근의 연극적 현상들에 어떻게 수용, 계승되는지를 규명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가면극, 인형극, 무당굿 등의 연희 전통이 현대극의 전개 양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새로운 극 형식의 전범을 창출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는 현장의 노력을 기록하기 위한 시도이다. 2부는 판소리의 고장이라 자처하는 전주가 제대로 된 전통문화 도시의 면모를 만들어가는 일과 소리로 대표되는 전통연희가 어떻게 축제로 만들어질 수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글들이다.
차례
서문/3
제1부 전통과 창조
한국 현대연극의 전통연희 계승 양상 연구 11
Ⅰ.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1.2. 선행연구의 검토 15
1.3. 연구의 대상과 방법 21
Ⅱ. 전통연희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 30
2.1. 전통연희의 개념 30
2.2. 전통연희의 구성요소 36
Ⅲ. 전통연희의 계승 양상에 대한 사적 고찰 40
3.1. 개화기와 일제 강점기에 있어서의 전통 계승 양상 41
3.2. 해방기 및 분단 이후의 북한 57
3.3. 1950, 60년대-여성국극의 경우를 중심으로 67
3.4. 1970년대 및 그 이후 70
Ⅳ. 전통연희 계승양상에 대한 양식적 고찰 74
4.1. 양식적 고찰을 위한 두 방법 74
4.2. 창극 80
4.3. 신극 97
4.4. 마당극 112
4.5. 마당놀이 122
Ⅴ. 전통 연희 계승 양상에 대한 미학적 고찰 132
5.1. 전통연희의 미학적 특성 132
5.2. 창극 139
5.3. 신극 143
5.4. 마당극과 마당놀이 168
Ⅵ. 결론 179
난장(亂場)과 해원(解寃)의 두 얼굴 192
1. 서론-논의의 배경과 방향 192
2. 본론-굿 소재 희곡의 분석 194
2.1. 한 판의 난장 놀이와 역사 속의 원혼찾기-굿의 본질과
작품의 주제 194
2.2. 藝人인가, 司祭인가?-무당의 성격화에 대하여 206
2.3. 이승과 저승을 잇는 길-굿 사설의 구사에 관하여 211
3. 결론 222
세 편의 3.1절 기념 희곡에 대한 비교 고찰 226
1. 서론/논의의 이류 226
2. 갈등양상과 현실인식의 비교 분석 228
2.1. <조국>의 경우 228
2.2. <기미년 3월 1일>의 경우 234
2.3. <3.1운동>의 경우 247
3. 결론 257
제2부 소리와 축제
I. ‘소리도시’ 전주를 위한 기본 구상 261
1. 전주 ‘소리’의 개념, 범주, 현황 261
2. ‘전주 소리’의 환경 분석 270
3. ‘소리도시’ 전주를 위한 세부구상 274
4. 과제의 단계별 추진 계획 277
Ⅱ. 전주세계소리축제, 그 열망과 절망 사이 292
‘소리’가 축제 되는 길 292
‘난(亂), 민(民), 협률(協律)’의 배경과 지향 299
전주 전통문화에 대한 오해와 진실 304
판소리의 세계화, 그 가능성과 방법론 307
밀실에서 광장으로-공연예술축제의 사회적 생산성 325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중장기적 전망 332
Ⅲ. 짧은 글들 - 소리, 극, 축제 345
'월인의 책 >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학 속의 여성 (0) | 2022.05.17 |
---|---|
미학과 그 외연 (0) | 2022.05.17 |
21세기 북한 공연예술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 (0) | 2022.05.17 |
연극/영화 통제정책과 국가 이데올로기 (0) | 2022.05.17 |
한국현대희곡론 (0) | 2022.05.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