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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의 책/학술

한국 근대소설에 나타난 악의 표상 연구

by 연인 2022. 5. 24.

 

 

 

저자: 정은경

정가: 14,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336쪽

출간일: 2006년 11월 25일

ISBN: 89-8477-342-5 93810

 

 

2007년 문화관광부 선정 우수학술도서-학술부문

이 책은 악에 관한 철학적, 신학적 사유와는 별개의 차원에서, 즉 좀더 광의의 의미에서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이 어떻게 개별 작가들에 의해 사유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 하여 이 책에서 사용되는 은 뤼디거 자프란스키가 언급했듯이 하나의 개념이라기보다는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것이며 나아가 굳어진 현실을 넘고 초월성에까지 이르게 하는 자유로운 의식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필자가 을 문학 연구의 중요한 잣대로 선택한 것은 실존적 이유에서라고 할 수 있다.

 

차례

머리말·5

 

1김동인과 이상 소설에 나타난 악()의 표상

 

. 서론 13

1. 문제 제기 및 선행 연구 검토 13

미적 근대성과 관련하여 14

문학과 악 18

선행 연구 검토 20

2. 연구시각 35

악에 관하여/악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35

 

. 계몽적 유미주의와 善惡김동인 43

1. 주체의 자각과 唯我論 49

1) 전통적 인습과 의 부정 51

2) 주체의 자각참자아의 의미 62

2. 악의 실재와 형식에 대한 탐구 86

1) 감자에 나타난 악의 표상진리의 표상으로서의 악의 실재 86

2) 狂炎소나타에 나타난 악의 표상미의 표상으로서의

악의 형식과 악마적 탐미성 95

3. 초월적 욕망의 미학 109

1) 절대 주체와 인형조종술 109

2) 비정한 거리와 반도덕의 역설 119

 

. 허위의 심미화와 僞惡이상 127

1. 주체의 해체와 분열거짓의 複數的 自我 131

1) 두 개의 태양과 모순 해법 131

2) ‘虛名複數自我 148

2. 악의 표상과 실체 163

1) 거짓과 위악의 대결 163

2) 공포의 실체 188

3. 오류와 파격으로서의 소설미학 221

1) 문법 파괴와 오류에의 충동 221

2) 소설관습의 전복과 파격적 글쓰기 242

 

. 결론 279

 

참고문헌 291

 

2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악()의 표상

 

1. 서론 303

2. 악의 양상 305

3. 공동체 붕괴와 근대적 주체의 해소 314

4. 생의 의지로서의 의 표상과 새로운 휴머니즘 325

5. 결론 334

 

참고문헌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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