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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의 책/학술

전후 독일문학그룹

by 연인 2022. 5. 24.

 

 

 

저자: 오청자

정가: 10,000

사양: 신국판(반양장) / 220쪽

출간일: 2009년 8월 25일

ISBN: 978-89-8477-436-0 93850

 

 

이 책의 제1장에서는 전후 독일문학의 초석이 된 <47 그룹>, 2장에서는 노동세계를 본격적으로 문학화한 <61 그룹>, 3장에서는 다큐멘터리의 형식을 빌려 노동세계의 문학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작업조 70>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61 그룹>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한 여성작가 에리카 룽에의 작품 󰡔보트롭 보고서󰡕를 분석함으로써 다큐멘터리 형식이 문학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된 구체적 예를 제시했다. 독일어 구어체가 갖는 뉘앙스를 그대로 살려 우리말로 번역하기 어려웠으나 다큐멘터리문학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도로 이해되길 바란다. 5장에서는 아방가르드문학, 즉 언어실험 등 실험문학을 통해 전통적 문학형식에 대한 도전을 시도하여 현대 독일어권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빈 그룹>을 다루었다. 6장에서는 실험문학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학제적 예술활동을 표방하면서 포스트실험문학을 주창한 <그라츠 그룹>을 다루었다.

 

차례

머리말/3

 

1<47 그룹>전후 독일문학의 초석

 

1. <47 그룹>의 생성 15

(1) 미국 루프: 미국전쟁포로수용소의 잡지 17

(2) 독일 루프: 독일 귀향병들의 잡지 18

(3) 스코르피온: <47 그룹>의 태동 21

2. <47 그룹>의 발전과정 24

(1) <47 그룹>의 특성 24

(2) <47 그룹>의 문학 28

(2)-1. ‘벌채문학’ 28

(2)-2. 형식위주의 문학 31

3. <47 그룹>의 기능변화와 해체 33

(1) 직업 비평가 그룹의 형성 33

(2) ‘47 그룹상제정 36

(3) <47 그룹>의 와해 38

4. <47 그룹>에 대한 평가와 전망 41

5. 한스 베르너 리히터: <47 그룹>대부’ 44

(1) <47 그룹>의 회합과 한스 베르너 리히터 44

(2) <47 그룹>의 지도자: 한스 베르너 리히터 47

(2)-1. 인간 한스 베르너 리히터 47

(2)-2. 작가 한스 베르너 리히터 48

(2)-3. <47 그룹>지휘자한스 베르너 리히터 50

(3) 한스 베르너 리히터에 대한 평가 53

 

2<61 그룹>노동자문학

 

1. <61 그룹>의 생성과 강령 59

(1) 시대적 배경 59

(2) <61 그룹>의 생성 61

(3) <61 그룹>의 강령 64

2. <61 그룹>의 성격과 형식 66

(1) <61 그룹>의 성격 66

(2) <61 그룹>의 형식 68

3. <61 그룹>의 대표적 작가: 막스 폰 데어 그륀 69

4. <61 그룹>의 전성과 쇠퇴 74

(1) 막스 폰 데어 그륀의 문학적 성공 74

(2) 시민문학으로의 전향 77

 

3<작업조 70>노동자문학의 실천

 

1. <작업조 70>의 생성 81

2. <61 그룹><작업조 70>의 논쟁 83

3. <작업조 70>의 강령 및 활동 87

(1) <작업조 70>의 강령 87

(2) <작업조 70>의 활동 90

4. <작업조 70>의 출판활동 및 국제적 성격 95

(1) <작업조 70>의 출판활동 95

(2) <작업조 70>의 국제적 성격 98

(3) <작업조 70>의 현황 99

5. 노동자문학의 실천: 귄터 발라프 102

(1) 귄터 발라프는 누구인가? 102

(2) 귄터 발라프의 문학활동 107

6. <작업조 70>의 수용과 와해 109

(1) <작업조 70>의 수용 109

(2) <작업조 70>의 와해 111

 

4장 에리카 룽에와 다큐멘터리문학

 

1. 에리카 룽에는 누구인가? 115

2. 에리카 룽에의 󰡔보트롭 보고서󰡕 117

(2)-1. 󰡔보트롭 보고서󰡕의 생성 119

(2)-2. 󰡔보트롭 보고서󰡕의 구성과 내용 123

(2)-3. 󰡔보트롭 보고서󰡕의 형식 129

3. 󰡔보트롭 보고서󰡕에 대한 평가와 논쟁 133

4. 󰡔보트롭 보고서󰡕의 가치와 의미 136

 

5<빈 그룹>아방가르드문학

 

1. <빈 그룹>의 생성배경: 전통적 표현형식에 대한 도전 139

2. <빈 그룹>의 성격: 실험문학 145

3. <빈 그룹>의 공동작업: ‘탈영역화된 아방가르드’ 147

(1) 몽타주 149

(2) 방언시 151

(3) 문학 카바레 154

(4) 구체시 156

4. <빈 그룹>의 수용: 문학이해의 확대 159

 

6<그라츠 그룹>포스트실험문학

 

1. <그라츠 그룹>의 생성배경 165

(1) <포럼 슈타트파르크>의 설립:

보수적 문단에 대한 반대담론 167

(2) <포럼 슈타트파르크>의 활동: 학제적 예술 활동 169

2. 문예지 마누스크립테의 기능: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을 위한 언로 172

3. <빈 그룹><그라츠 그룹>의 관계:

실험문학과 포스트실험문학’ 177

4. <그라츠 그룹>의 특징적 요소 179

5. <그라츠 그룹>의 수용 181

(1) <그라츠 그룹>의 전성기 182

(2) <그라츠 그룹>의 쇠퇴기 184

(3) <그라츠 그룹>의 의미와 현황 187

 

참고문헌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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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기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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