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인의 책/학술

문학과 영화의 만남

by 연인 2022. 5. 24.

 

 

 

저자: 송희복 편

정가: 12,000

사양: 크라운판(반양장) / 308쪽

출간일: 2009년 9월 11일

ISBN: 978-89-8477-439-1 93810

 

 

이 책은 문학과 영화의 만남에 관한 이론적 천착의 결과를 모은 것이다. 책의 체재는 영상문학론의 서설적(序說的) 접근과, 문학과 영화의 텍스트 상호관련성과, 영상문학의 작가작품론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영화적인 이미지는 문학에 시각적인 리얼리티를 부가해주고, 영화 속의 문학성은 의미 있거나 좋은 줄거리를 제공해준다. 문학과 영화는 본디부터 텍스트 상호관계를 맺어 왔다. 근대지향적인 논리의 기초에 의거한 서사구조와, 사실적(寫實的)인 시지각의 바탕 위에 놓인 서술방식에 충실하고자 한 영화는 소설적인 이야기의 기승전결 구성법과, 사실적인 감각의 표현 전략에 적지 않게 영향을 받아 왔다. 문학과 영화의 새로운 관계는 스토리텔링의 창조적 변형을 통한 새로운 문화현상에 동참하는 데 있을 것이다.

 

차례

머리말 

 

1부 영상문학론의 서설적 접근

1장 영상문학이란 무엇인가 | 민병기 

2장 영상문학의 기본 개념 | 송희복

3장 영상문학의 대상과 성격 | 조재영

 

2부 문학과 영화의 텍스트 상호관련성

1장 시와 영화의 상호관련성 연구 | 송희복

2장 영화 편지속의 시 즐거운 편지 | 박민영

3장 소설에서 영화로대체인가, 확장인가 | 송희복 

4장 조신(調信) 설화와 이광수의 소설과 영화 | 조재영 

5장 만화에서 영화로의 텍스트 유동성 | 송희복 

6장 애니메이션의 예술성에 대하여 | 송희복 

 

3부 영상문학의 작가작품론 

1장 파졸리니의 문학과 영화 | 송희복 

2장 이청준 소설의 영화화와 그 의미 | 송희복 

3장 황금기의 문예영화오발탄, 안개, 삼포 가는 길 | 송희복 

4장 라쇼몽(羅生門): 허무의 세계관과 인간주의 전망 | 송희복

5장 두 가지 사랑의 이야기: 첨밀밀패자부활전| 송희복

 

부록

1장 매체의 변화와 문학의 변화 | 박상천 

2장 포스트이미지 시대의 시는 가능한가 | 송희복

3장 영화의 장르에 대하여 | 조재영

 

[관련 자료 1] 20세기 한국 최고의 영화감독배우 | 조재영 

[관련 자료 2] 영화 <아리랑> 원본 필름, 대체 있나 없나 | 조재영 

[관련 자료 3] 영화로 만들어진 주요 문학 작품 목록 | 조재영

댓글